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3) 대상자와 치료자간의 관계에 따른 종류
대상자와 치료자간의 역동적 관계를 기준으로 상호 협력적 독서 요법(interactive bibliotherapy), 독자적 독서 요법(reading bibliotherapy), 자기 치료적 독서 요법(self-help bibliotherapy) 로 나눈다.

1. 상호 협력적 독서 요법(interactive bibliotherapy)

상호 협력적 독서 요법은 치료자와 대상자가 독서 기간 동안 밀접한 상호 작용에 의해 치료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독서 자료, 대상자, 치료자의 주요한 3요소가 적극적인 치료에 임하게 된다. 대상자와 치료자 사이의 긴밀한 대화와 토론이 역동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치료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것이다. 대화는 지속적으로 신중히 이뤄져야 하며, 대화의 내용에는 책의 주제에 대한 개념의 인식. 충분한 이해 및 통찰력 있는 사고를 위한 체계적인 배려가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행동의 변화를 가져와 일상생활에 반영되느냐의 여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치료자는 독서 요법의 실시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또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대상자와 깊이 있는 대화를 유지하기 위해 상담 기법 및 대화 기술 개발이 요구되며, 무엇보다도 대상자에 대한 자상한 관심과 애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2. 독자적 독서 요법(reading bibliotherapy)

독자적 독서 요법은 치료자의 조언을 참고하여 대상자 자신이 도서를 선택하고스스로 책을 감상하여 치료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독서 자료와 대상자와의 독립적인 만남을 통해 동일화 카타르시스 및 통찰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경우에 치료자는 대상자가 적시(適時)에 적합한 도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대상자와 해당 도서에 관한 대화나 토론은 하지 않게 된다.

3. 자기 치료적 독서 요법(self-help bibliotherapy)

독자적 독서 요법과 자기 치료적 독서 요법은 상호 협력적 독서 요법에 비해 독서 자료에 대한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되기 때문에 독서 자료의 선정 시 신중한 고려가 요구된다. 독서 자료는 소설, 비소설, 시 등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대상자의 특수한 상황 및 요구에 부합하는 지침서, 안내서 등의 비소설류를 학자들은 자기 치료 도서(self-help book)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알코올 중독이나 마약 중독의 치료를 위한 지침서. 비만환자들을 위한 체중 감량의 방법을 다룬 도서, 이혼 및 결손가정의 자녀를 위한 도서 등의 특정한 목적과 대상을 위하여 저작된 도서들이 여기어 속한다. 이러한 자기 치료 도서를 읽는 동안 독자는 치료자와 거의 접촉 없이 스스로에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터득해 치료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러한 독서 요법을 자기 치료적 독서 요법이라고 부른다.

이 독서 요법은 독자가 접근하기 용이하다는 점과 비용 절감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환자를 위한 치료적 환경에서뿐만 아니라, 교육적, 예방적 환경에서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