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독서치료 과정의 특성
독서치료 과정의 특성독서치료의 네 가지 단계를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전체적 과정에는 몇 가지 중요한 부가적 특성이 있다.

(1 ) 독서치료는 연속적이다

독서치료의 4단계는 대체로 동일한 순서로 진행되지만 개인마다 서로 다르고, 그 단계들이 일정한 속도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며, 한 단위의모임(session)동안에 꼭 완수되어야 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나아가 독서치료 과정은 연속적이다. 발달적 집단에서는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4단계를 수행할 수 있고, 어떤 참여자는 한 번의 모임과정에서 인식으로부터 출발해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서 4단계를 모두 완수할 수 있다. 반면에 중증의 퇴행성 환자의 경우 치료자는 그 집단의 각 구성원이 어느 정도의 인식의 과정을 거쳐서 최소한의 고찰을 하도록 돕는 정도로 만족해야 할 경우도 있다.

다시 말하면 실제 치료의 맥락에서 그 과정이 언제나 일정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고찰과 병렬은 새로운 인식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다른 집단 구성원이 고찰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집단 구성원의 어떤 사람은 자기인식의 단계로 빠르게 나아가지만 다른 구성원은 여전히 고찰의 단계에 머물러 있을 수도 있다.

또 독서치료의 4단계는 모든 단계가 분석과 종합의 보완적인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속적이라고 할 수 있다.

분석 ; 느낌이나 생각이 갖고 있는 각각의 요소를 찾아내어 부분으로 분리시켰다가 나중에 각 부분은 전체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독서치료 과정에서 치료자가 구성원들의 느낌과 인과관계를 명료화하도록 도움을 주게 되면 참여자들은 나중에 그 요소들을 의미 있는 방법으로 통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치료자들은 언제나 문학작품이나 대화가 야기시키는 의식자료(conscious material. 개인이 자각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분석으로 시작해야 한다. 대부분의 겋우 각 참여자는 돌아보지는 않았지만 의식은 하고 있었던 느낌과 개념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자기긍정(self-affirmation)과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동시에 독서치료적 문학작품, 특히 시(poetry)는 종종 무의식 자료(unconscious material,개인이 자각하지 못했던 것들)를 방출할 수 있는 정서적 영향력을 갖는다.

종합 : 생각이나 개념을 각 요소로 나누는 분석은 종종 종합으로 완성된다. 분리된 요소들은 다음 과정에서 응집력 있는 하나의 단일체로 합쳐진다. 구별되고 분리되었던 개념, 이미지 그리고 정서는 분리된 요소들이 어떻게 함께 어울릴 수 있는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짐으로써 종합된다. 참여자들은 그들이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했었던, 또 문학작품이나 치료자, 집단 구성원들이 불러일으켜 주었던 느낌, 상창 또는 개념들에 대한 연관성을 스스로 만든다. 참여자가 새로운 방법으로 사물을 보게 되었을 때 이런 모든 요소들은 종합되는 것이다. 이런 종합에 의한 통찰은 참여자가 가졌던 예전의 방법을 강화시킬 때, 또는 새로운 해결 방법을 모색할 때 사용될 수 있다.

(2) 독서치료는 창의적이다

치료효과가 향상되는 과정에서는 창의성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창의적 과정과 알에서 살펴 본 몇몇 종류의 치료적 과정은 유사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특히 예술적 또는 과학적 창의성은 앞에서 설명한 병치 단계와 아주 밀접한 관련성을 보인다. 즉 문학적 창의성에 있어서는 두 요소간에 독창적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예를 들면,문학은 서로 대비되는 갈등적 요소를 제시하고 그 요소들 간의 유사성을 찾아내어 연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한 개인이 태도, 감정, 경험들 간에서 의외의 새로운 연관성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이 연관성은 그 사람의 성장과 느낌의 결과로 만들어진다) 그 사람이 창의적 활동에 참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여자가 병치를 할 수 있도록 도우려면 치료자는 생각과 느낌에 대한인식과 고찰 사이를 본질적으로 연관짓도록 유도하고 그것들을 자신의 내적 자아에 적용하도록 촉진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병치는 독서치료의 과정에서 가장 창의적인 부분이다.

(3) 핵심적 요인은 언어이다

독서치료에서는 언어와 분리되어 창의적 과정이 일어날 수 없다. 상호작용적 독서치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언어가 치료적 과정의 촉매제이면서 도구라는 점이다. 먼저 문학에서의 언어는 창의적 과정을 시작하게 하는 촉매적 도구이다. 문학을 도구로 이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장점은 작품 그 자체에 몇 가지 종류의 병치가 제시되어 있다는 점이다. 즉 문학에서의 은유는 분명하게 분리되어 있는 서로 다른 두 요소를 연결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특히 시의 경우 본문에 있는 시어는 잘 모르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잘 알고 있는 것을 어떻게 전이시킬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생동감 있고 기억에 남을 만한 모델이 될 수 있다 독서치료의 대화 중에서 이러한 점이 언급된다면 이것은 앞에서 설명한 명명하기와 유사한 것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