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독서 치료의 과정

독서요법의 과정은 참여자 스스로 문학작품에 반응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을 갖고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독서치료의 과정에서는 아동이 자기 스스로를 돕는 과정을 우선 경험하고 그 다음에 상담자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이 뒤따른다.

Hynes & Hynes-Berry

Hynes와 Hynes-Berry1994는 이러한 독서치료의 과정을 인식(recognition), 고찰(examination), 병렬(juxtaposition), 자기적용(application to self)의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인식(recognition)

인식은 자료에 내포되어 있는 것을 참여자가 지각하는 것을 말하여 (Gumaer,1990) 독서치료는 이 인식에서 출발하는데, 인식반응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자료 속으로 참여자들을 끌어들이고, 흥미를 유발시키며, 상상력을 발휘시켜줄 뿐 아니라 두서없는 생각을 중단시킬수 있는 요인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인식과정에서는 자료의 일부를 이해하는 것보다 등장인물이나 어떤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자신이 알고 있지만 의식하지 못했던 느낌을 일깨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동일시를 경험하게 되는데 Bernstein(1981)은 동일시는 다른 사람의 문제를 보면서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되고, 어린이는 다른 사람도 자신과 같은 문제를 가졌다는 사실을 앎으로써 자신의 문제에 적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2.  고찰(examination)

고찰은 관련된 문학작품을 자세히 살펴보는 활동으로
'이 책에서 흥미있는 것은 무엇인가?'
'나의 가치관과 인물의 가치관은 얼마나 유사한가 혹은 얼마나 다른가'
라고 질문해 봅으로써 가치관과 관심을 조사해 보는 것을 의미한다. (Gumaer,1990)  따라서 고찰한 때는 '누가, 무엇은, 언제, 어떻게, 왜, 얼마나, 어디서'라는 질문이 수반되며 여기에서 치료자는 참여자가 책을 읽은 후 자신의 반응이 언제, 얼마나 자주 나타나는지, 그런 반응을 일으키는 대상은 무엇인지에 관한 유형을 참여자 스스로 알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3. 병치(juxtaposition)

또한 인식을 고찰하게 되면 그 주제에 대한 추가적인 인상이 생겨나는데, 그 추가적 인상은 독자가 가졌던 처음의 반응에 수정과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고찰의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은 대상이나 경험에 대해 두 가지 인상을 나란히  놓고 비교하고 대조하는 병치(juxtaposition) 을 이끌어 낸다.

4. 자기적용(application to self)

작품을 농해 인식되고, 고찰되고, 병치되었던 느낌과 개념은 자기적용(application to self)의 경험으로 진전된다. 독서요볍은 평가와 통합의 과정을 거쳐야 그 과정이 완성된다고 할 있다. 평가가 인식하고 고찰하여 병치를 이끌어 내는 과정이라고 한다면 통합이란 자기 적용의 과정을 의미한다. (Gumaer,1990)

이러한 독서치료의 4단계는 대체로 동일한 순서로 진행되지만 개인마다 서로 다르며 모든 단계가 분석과 종합의 보완적인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속적이라고 볼 수 있다.

Watson

Watson(1994)은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기 전 충분한 준비과정을 비롯해 독서요법의 네 단계 즉 문자단계, 추론단계, 평가단계, 창조단계로 차츰 심층적인 단계를 밟아가도록 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1. 문자단계

문자단계에서는 책 본문에 드러나 명백한 정보에 초점을 두고 치료자가 질문을 하되 토의는 하지 않는다.

2. 추론단계

추론단계에서는 책 본문에 함축괸 명백한 정보에 초점을 두면서 똑같은 단서들로 읽은 사람에 따라 다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 평가단계

평가단계에서는 책 내용과 읽은 사람의 생각사이에 서 이루어지는 질문들과 책 내용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읽은 사람의 지식과 세계관에 기초를 둔 판단에 의해 학생들의 대답이 이루어 지도록 되어 있다.

4. 창조단계

마지막으로 창조단계는 '만약 -라면 어떻게 될 것인가'라는 형식으로 책 내용을 변화시키는 질문을 사용하고 이러한 창조적인 질문에 답변할 때는 읽은 사람이 역할을 바꾸어 직접 작가가 되어 보도록 구성하였다.


[임은정/독서요법 프로그램과 본노조절 훈현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 논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