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1) 독서 전의 활동

독서는 독자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을 글 속에 담겨 있는 내용에 적용하여 의미를 재구성해내는 고도의 지적 행위이다. 독자는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글 속의 내용을 확인하고, 해석하고, 추론하고, 비판하고, 반응한다. 그러므로 배경 지식이나 경험의 보유량과 활성화 정도는 의미 구성을 비롯한 독해 활동에 큰 영향을 끼치며, 글 내용이나 독서 행위 자체에 대한 흥미를 고양시켜 주기도 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

독서 전 활동은 독서 전에 그 글의 화제나 개념에 대해 배경지식을 만들고 활성화시키거나 조직화하는 활동으로, 사전 지식 조성하기와 사전지식 활성화하기가 있다.  사전 지식을 조성하기는 독자가 읽을 글의 내용에 관련된 지식을 보완하기 위한 학습 지도 방법 및 학습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사전 지식 활성화하기는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능동적으로 읽을 글의 내용과 관련시키도록 하는 활동을 말한다.

1. 독서 전 활동의 목적

1) 학생들이 책 속에 있는 화제나 개념에 관련된 배경지식을 형성하고, 활성화하도록 한다. ․책 속의 문제들에 직면하기 전에,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생각들이나, 문제들에 대하여 학생들의 감정이나 반응을 이끌어 내도록 한다.
2) 학생들을 더 강하게 작중인물과 동일시하도록 돕는다.
3) 읽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게 한다.
4) 학생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읽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5)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독서 분위기 조성한다.
6) 독서 계획을 세우고 나름의 독서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한다.
7) 읽기 자료에 적합한 독서 방법 안내한다. 
8) 글의 내용을 미리 예측해 보게 한다.


2. 독서 전 활동의 종류

1) KWL(know, want to know, learned) 차트 : 어떤 사실적 내용을 담고 있는 글을 읽거나 듣기 전후에 사용되는 것으로 학생들이 화제에 대하여 알고 있는 것과 책을 독서 전에 화제에 대하여 가졌던 의문점을 확인할 수 있는 단순한 틀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는 것 이외에도 이들 활동들은 학생들이 그 책에 관해서 호기심을 갖도록 북돋우고, 탐구하는 정신으로 책에 접근하도록 도와준다. 이 활동에서 학생들이 제기한 많은 문제들 중에는 읽기 글에 나타나 있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 때 교사는 다른 곳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한다.
-K(know) : 학생들은 주어진 개념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차트 위에 브레인스토밍 하거나 기록한다.
-W(Want to know) : 두 번째 부분에 학생들은 그 주제를 관해 알고 싶은  것을 기록한다.
-L(Learned): 텍스트를 읽고 난 후, 학생들은 주제에 관해 학습한 것을 세 번째 부분에 기록한다. 이 때, 첫 번 째 부분에서 기록된 부정확한 정보는 고칠 수 있다.

2) 글 내용의 개관 : 교사는 학생들에게 읽어야 할 글에 대해 간략히 안내해 줄 필요가 있다. 구두로 글의 전체 내용을 요약해 준다든지 그림을 보고 내용을 예측하게 한다.

(1) 필자의 의도 예측  : 필자가 왜 이 글을 쳤는지, 그 의도는 무엇인지, 이글에서 우리가 무엇을 배우기를 원하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2) 글 제목, 소제목 등을 통한 예측하기
글의 제목이나 소제목은 훑어보기의 주요 대상으로서, 주제나 소재, 글의 주요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를 단서로 먼저 글의 내용을 대강 알아보는 것은 독해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덜어 주며, 글 내용을 재구성하는 일을 보다 쉽게 한다. 또, 제목, 소제목을 바탕으로 한 질문하기는 글의 주요 내용과 의미 구조를 예측하게 할 뿐 아니라 능동적인 독서를 유도하는 구실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내용을 교수·학습하기 위해서는, 제목 등에서 얻은 단서들을 이용해서 글의 주제나 소재, 부분별 주요 내용, 글의 형식이나 종류, 정보의 유형과 내용의 진술 방식 등을 짐작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질문 형태로 만들어서 실제 독해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으로 삼도록 한다.

(3) 그림, 삽화 도표 등을 통한 예측하기
제목이나 소제목 외에도 그림, 삽화, 도표 등은 실제 독해 이전의 훑어보기의 주요 대상이 된다. 그림이나 삽화는 글 내용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거나, 글 내용의 구조적 관계를 나타내기도 하며, 도표는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이러한 훑어보기는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며 독해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3) 새롭거나 또는 어려운 어휘, 개념을 미리 가르쳐 주기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읽기에 관련되는 많은 면인 중 읽기 성취도 예언이 가장 높은 변인이 어휘이다. 어취는 독해 과정에서 가장 먼저 부딪히는 내용 요소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글을 읽히기 전에 어려운 개념, 새로 나오는 어휘를 주도해 주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달리 보면 어휘 지도는, 글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 또는 스키마의 작동을 조장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4) 앙케이트/질문표 : 주제에 대한 견해나, 신념뿐만 아니라 관련된 지식과 과거의 경험을 촉진시키는데 유용하다.

5) 대조표 : 대조되는 개념들에 대한 예를 학생들이 확인하거나, 명료화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다. 

6)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

(1) 배경지식 형성에 대한 활동 계획 -학생들의 배경 지식이 부적절하다고 여겨질 때, 교사는 배경지식을 세우는 것에 대한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2)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 활용 -학생들이 이미 그 화제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다고 파악될 때, 교사는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 활동을 활용해야 한다. 상황에 대한 배경 지식이 텍스트 이해로 사용된다는 점을 보증하지는 못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것은 학생들의 마음 속에서 활성화될 것이다.

(3) 질문하기 -읽기 전에 화제를 학생들 자신의 경험에 관련시키도록 유도하는 질문을 하도록 한다. 이것은 내용교과에서뿐만 아니라, 집단적으로 읽는 동안에도 이루어져야 한다.

(4) 경험 활용의 장점에 대한 인지 확인 -읽기 전에 토의하는 동안, 교사는 학생들이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을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신의 생활을 이용하기'는 이 전략을 기술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5) 유추하기 -배경 지식을 개발하기 위해 유추를 이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로 하여금 야구에 관한 문장을 읽게 한다. 그리고 나서 그들로 하여금 야구에 대한 유추를 함축하는 크리켓에 관한 문장을 읽게 한다.

(6) 직접 경험의 활용 -배경 지식을 개발하기 위해 직접 경험을 활용하도록 한다. 소풍, 객원 강사 실험, 시청각 자료 그리고 다른 종류의 학습 활동들이 이런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7) 낭독하기 -매일 큰 소리로 읽는 것은 배경지식을 개발하는 기술이고, 학생들이 읽기 능력 이상으로 언어와 자료에 학생들을 접근시키는 기술이다.

(8) 관련문헌 참고하기 -관련 있는 책을 찾아 보도록 한다. 그리고 필요한 배경 지식을 세우는 데 읽기가 이용될 때를 알도록 격려한다. 이것은 학교와 전문 직업의 생활을 하는 동안 내내 학생들을 위해 유용한 습관이 될 수 있다.

7) 독서 목적과 방법 정하기

독서의 목적은 거시적으로는 학습 과제 해결, 여가 선용, 개인 문제 해결, 정보 얻기 등이다. 미시적으로는 중심 생각 찾기, 내용 요약하기, 글의 구조 파악하기, 인물의 성격 알기 등으로 설정될 수 있다.
독자가 글을 읽는 목적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글을 파악하는 내용과 방법이 달라진다. 여가 선용을 위한 독서를 할 때에는 주제나 소재, 사색의 몰입 정도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독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상상하며 읽기가 학습 목표라면, 다음 장면이나 주변 상황, 주인공의 심정 등을 마음 속에 그려 가면서 글을 읽어야 한다. 논설문 읽기의 경우에는 주장을 확인하고, 주장의 근거와 타당성 등을 찾아야 한다.
이 내용의 교수·학습에서는, 구체적인 독서 목표 수립과 그에 따른 독해 전략 수립이 중점이 된다. 독서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독서 목표와 방법을 정하고, 글의 내용적·형식적 특성을 고려한 독해 전략을 수립하여 여러 가지 글을 읽어 보게 할 수 있다.

독서의 방법 중에는 전통적으로 애용되어 온 SQ3R(Surver, Question, Read, Recite,  Review) 또는 PQRST(Preview, Question, Read, State, Test) 방법을 동원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독서의 목적과  읽기계획을 세우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