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2) 독서 중 활동

 
  독서 진행 중에 의미의 이해를 도와주고 진도를 적절히 통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으로 질문을 삽입하거나 스터디 가이드(Study Guides)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질문을 삽입하기에서는 글을 읽는 중간 중간에 읽은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함으로써 방금 저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질문이 학습에 효과적임이 밝혀지고 있다.
  그리고 스터디 가이드는 글 특히 내용 교과적인 글을 읽을 때 학생들이 알아야 할 중요 학습 내용을 질문을 통하여 안내하거나 글 내용의 구조를 제시하는 학습 보조 자료이다. 
  이러한 독서 중의 활동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도록 하며, 그들 자신의 반응을 깊이 있게 생각하고,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주의를 환기시키는 뛰어난 도구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1. 독서 중 활동의 목적 

1) 학생의 이해를 촉진한다.
2) 학생들이 특정한 주제, 문제와 인물들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한다.
3) 학생들이 생각이나 사건, 인물들에 대해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촉진한다.
4) 언어의 효과적인 사용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그들이 읽는 글에서 가장 의미 있는 것을 찾게 한다.
 

2. 독서 중 활동의 종류
 
1) 질문 제기 : 학생들이 특정한 주제나 문제, 인물 등에 대해 계속적인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한다. 하여 계속적인 관심을 유도한다.
- 지금 어디쯤 읽고 있니? 어떤 부분이 특히 재미있니?
- 읽기 전에 예측한 것과 차이가 있니? 다음에는 어떤 내용이 이어질까?
- 주인공은 왜 이런 말(행동)을 했다고 생각하니? 잘못 읽고 있는 부분은 없니?

2) 질문 만들기 : 학생 스스로 글을 읽는 도중에 생각나는 의문점이나 비판적인 내용들을 적어 두게 한다. 이러한 질문들은 글을 계속 읽어 가면서 자연히 해결될 수도 있다. 그렇지 않은 것들은 다 읽고 난 후의 활동에서 논의점으로 제기하게 한다.

3) 내용의 요지 만들기 : 교사는 글 내응이나 글의 구성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내용의 요지를 만들어 주되, 중요한 부분들을 공백으로 남긴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글을 읽으면서 공백을 채우도록 한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글을 읽으면서 각 정보들을 종합하고, 전체구조를 구성하는 훈련을 연습하게 된다.

4)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 새로운 내용을 메모 : 학생들에게 글을 읽으면서 전에는 몰랐던 새로운 내용,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응을 메모하게 한다.

5) 개인적인 반응 적기 :글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글 내용이나 조직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의견, 의문, 감상, 상상)을 적어 두게 한다. 읽기를 마친 후의 논의 내용으로 활용하면 좋다.

6) 추론하기 : 표면적으로 드러나 있는 내용에서 함축적인 내용 도출해보도록 한다.(추론하기)

7) 연상하기 : 글을 읽어 나가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관련 장면이나 내용을 떠올림 간단한 메모나 그림 형태, 또는 단순히 책에 표시를 하면서 읽게 한다.

8) 읽는 중 대화 나누기 :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읽고 읽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9) 독서 중에 할 수 있는 독서 표현활동

(1) 문학지도 : 독해 중에 학생들이 발견하는 배경이나 인물, 사건 등과 같은 정보를 확인하거나 분석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게 한다. 
(2) 인물지도 : 특히 인물과 그들 관계의 전개양상을 분석하는 데에 사용한다.
(3) 인물망 : 인물들의 분석에 사용되어질 수 있다. 그것은 동일한 인물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지지하는 특정 행동을 쓰게 한다는 점에서 인물지도와는 다르다.
(4) 감정표 : 서로 다른 관점을 확인하고 기술하는 형태를 제시해 줌으로써 이해를 촉진시킨다.
(5) 독서 일지 : 독서 자료에 대한 학생들의 개인적 반응을 향상시킨다.
(6) 대조표 : 독서의 전, 중, 후 모든 과정에 사용할 수 있으며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나 인물의 예를 들어 확인하거나, 명확히 표현하는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