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6) 적응 행동의 평가기준

적응기제(適應機制)의 행동은 요구불만에 의하여 생겨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필연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행동이 모두 불건전하고 비정상적이라고 생각해서는 아니 된다. 그 중에서는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경우들도 적지 않다. 또 일시적으로는 반사회적인 행동을 선택하는 일이 있다손 치더라도 정신적인 건강을 상실하지 않고 보다 나은 적응에의 적극적인 노력을 계속한다면 그와 같은 적응 이상의 경향은 이윽고 없어져 갈 것이다.

시서어와 카즈 (Seashore, R.H. & Katz, B. An Operational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of Mental mechanism Psychological Record. Ⅰ, 1937) 는 아동들의 적응 행동을 평가하는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1) 최초의 목표에의 접근―아동들이 최초의 목표 또는 그 적당한 대체목표에 도달하는 데에 그 기제가 어느 정도 역할을 하였는가.
(2) 신망 또는 사회적 지위―아동이 그들의 클럽중에서 그 지위를 유지하는 데에 그 기제가 어느 정도 역할을 하였는가.
(3) 사회적 의의―아동이 사회,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하여 만족스런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그 기제가 어느 정도 역할을 하였는가.
(4) 적응 능력―아동이 장래의 문제에 당면하는 기술 능력을 더욱 발달시키는 데 그 기제가 어느 정도 역할을 하였는가.

상기한 4개항의 기준에 반하는 효과를 초래하는 행동이 적응 이상으로 간주된다는 것이다. 또 그들은 사회적인 용인의 정도를 4단계로 보고 다음과 같은 행동 기제표를 만들고 잇다.

1.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성이 높은 행동(적당한 기제)

(1) 사회적으로 시인되는 행동
  1) 대체활동
    -승화(昇華)
    -전이보상(轉移補償)―다른 목표에 접근한다.
    -악용(惡用)―이것은 (4)의 내용으로 된다.
  2) 합리화(合理化)
    -억지로 참음
    -구차한 변명
  3) 보상(補償)
    -전이보상(轉移補償)
    -과도보상(過度補償)

(2)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행동
  1) 동화(同化)―타인의 영예에 은총을 입음
  2) 투사(投射)―자기 행동에의 비난을 정세의 불가항력에다가 돌림
  3) 자기중심―관심, 주의를 끌려고 노력함

2. 사회적으로 수용도가 낮은 행동(부적당한 기제)

(1) 사회적으로 비판되는 행동
  1) 동조(同調)―이기적
  2) 퇴행(退行)―소아적 행동
  3) 분열(分裂)―이중 인격, 무감각, 건망증, 무능

(2) 사회적으로 부인 당하는 행동
  1) 반항
    -금제(禁制)―타인의 행동을 방해함
    -반대활동
    -무활동
  2) 억압
    -강박관념(强迫觀念)
    -망상(妄想)
    -공포증(恐怖症)
  3) 백일몽
    -동일시(同一視)
    -정복영웅―자기가 정복자인 것을 공상한다.
    -수난영웅(受難英雄)―자기가 수난자인 것처럼 공상함

이 4단계설은 우리들에게 많은 참고가 되는 것이 확실하지만은 꼭 하위에 세분된 기제들이 그대로 그 단계 구분에 분류되는 것이 타당하느냐 하는 데에는 이론이 있을 수도 있다.

드프(Thorpe, L.P. Child Psychology and Develop -ment, 1955) 는 이것을 현실과의 관계로서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1) 현실의 망각―공상기제
  1) 정복영웅(征服英雄)
  2) 수난영웅(受難英雄)
  3) 동일시(同一視)
(2) 현실의 왜곡―합리화 기제
  1) 투사(投射)
  2) 구차스런 변명(이솝의 쓴 포도)
  3) 억지로 참음
(3) 현실의 보상(現實의 補償)―보상기제
  1) 과도보상(果刀補償)
  2) 보상적 동일시―유명한 단체 등에 소속함으로써 자기를 내세움
  3) 병으로 가장함
  4) 퇴행
(4) 현실에서의 후퇴―기능적인 분열(機能的인 分裂)
  1) 전쟁 노이로제―히스테리컬하게 불안 공포감을 가짐
  2) 이중인격
(5) 현실의 공격―반항 기제(비행․非行)

※ 이 배열의 뒤쪽의 것일수록 적응 이상이 강한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