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1) 보고문(報告文)

 
1. 보고문의 특성

보고문은 조사, 채집, 관찰, 실험, 행사, 답사 등의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일정한 대상자에게 알리는 글이다. 그러므로 보고문은 객관성과 정확성을 생명으로 한다. 이 말은 곧 사실과 정보뿐만 아니라 술어나 문장 기술에서도 정확성과 객관성이 중시됨을 의미한다. 

보고문은 객관적인 사실을 알린다는 점에서 설명문과 공통점이 있지만, 어떤 분야를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결론을 내린다는 점에서는 학술 논문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2. 보고문의 종류

보고문은 그 내용에 따라 조사 보고문, 실험 보고문, 연구보고문 등으로 나된다.

1) 조사 보고문 : 조사를 통하여 확인한 어떤 사실이나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여 기록한 글로서, 자료와 사실에 충실한 보고서이다.

2) 실험 보고문 : 어떤 가설을 실험으로 검증하여 그 과정과 결과를 보고한 글이다.

3) 연구보고문 : 연구한 내용을 기록한 글로서, 주로 학자들이 자신의 연구 결과를 학제에 알리기 위해 작성하는 글이다.

3. 보고문 읽기의 방법

보고문은 조사된 사실과 자료를 정리한 글이므로 자구적 독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보고문을 읽을 때에는 그 속에 당긴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의미나 가치의 경중을 따져서 분류해 보도록 한다. 또, 자기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대비하여 차이점을 살펴보고, 새로운 내용이나 문제점이 발견될 때는 그 사항을 메모해 가며 읽는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보고 된 사항이 현실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는지 판단한다.
보고문을 읽을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보고할 대상이나 보고의 동기, 목적 등을 우선 살펴보는 것이 좋다. 무엇을 어떻게 조사하여 보고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판이하게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2) 사실과 판단을 구분하되, 통계나 도표 등에도 충분한 주의를 기울려 객관적으로 정확히 읽어야 한다.

3) 이미 발표된 다른 보고들에 대한 검토는 충분히 이루어졌는지, 조사의 계획과 과정 그리고 진행이 적절히 이루어졌는지, 조사의 일시와 대상 그리고 인력 및 조사 방법은 적절했는지, 조사에서는 정확성과 객관성이 유지되었는지, 보고문의 작성은 간명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등을 다져서 비판적으로 읽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