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2) 설명문(說明文)

 
 
1. 설명문의 특성

설명문이란, 어떤 대상에 대한 정보, 사실, 지식 등을 알기 쉽게 풀어서 간결하게 쓴 글로, 정보 전달의 글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설명문은 정보 전달을 주된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필자는 자신의 주관이나 감상적 느낌, 추측 등은 배제하고, 확실한 지식과 사실에 근거를 두고 글을 쓰게 된다. 또한 독자의 이해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는 체계적인 구성과 구체적인 언어, 그리고 평이한 문장을 사용한다. 
정보 전달의 성격이 강한, 각종 물건의 사용 설명서나 안내문과 어떤 일이나 사물에 대한 지식과 교양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 서적, 사전 등이 설명문에 속한다.
설명문을 읽을 때에는 설명의 대상이 무엇이며 특히 필자가 어떠한 방식으로 세부 내용을 전개하였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가 어떤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읽어야 한다.


2. 설명문 읽기의 방법

설명문은 어떤 사실을 설명하고 지식을 전달하는 글이므로, 글 속에 포함된 정보를 빠짐없이 습득하는 자구적 독해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설명문을 읽을 때는 선입관을 버리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정보를 받아들여야 한다. 이와 아울러 분석적이고 비판전인 추론적 독해와 비판적 독해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일단 객관적으로 받아들인 정보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밝혀야 하고, 이를 토대로 보다 발전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적극적인 독서와창조적인 독서가 요구된다. 
필자가 설명하고 전해 준 사실만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독자의 일차적 임무라면, 이를 토대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 가는 것은 독자의 이차적 임무라 할 수 있다. 
설명문을 읽을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1) 무엇에 관한 글인가를 확인한다.
설명문은 설명의 대상에 따라 구성과 체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읽기 전에 무엇에 관한 글인가를 먼저 알아야 한다.

(2) 필자의 객관적 태도 여부를 확인한다.
설명문은 객관성이 생명이므로, 필자의 주관이나 편견이 개입되지 않았나 살펴보아야 한다. 간혹 필자의 생각이 들어간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도 그 생각이 보편적인 것인가를 따져 보아야 한다.

(3) 자료나 정보의 신빙성 여부를 살펴본다.
정보 전달의 글에서 자료의 신빙성은 생명이다. 출처가 분명하고 정확한 자료인지, 추측에 근거한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이나 다른 참고 문헌 등을 활용하면 좋다.

(4) 보조 자료를 활용한다.
설명문의 언어는 평이하면서 구체적이다. 그러나 대상에 따라 전문 용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낱말들이 쓰일 수 있으므로 사전과 같은 보조 자료를 참고하며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