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
독서감상
독서신문과 독후활동
- 독서신문
- 독후활동
청소년 논술강의
HOME > 청소년마당 > 독서신문과 독후활동 > 독서신문

독서신문
신문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대량 인쇄매체로서 문자와 그림(사진)을 통해 시각적으로 내용을 전달한다. 신문의 기능은 일반적으로 보도적 기능, 지도적 기능, 오락적 기능, 광고적 기능으로 나뉘는데, 근래에는 신문을 학습자료로 활용하는 신문학습(NIE학습)과 독서감상을 신문형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이 활발하다.

독서신문은 독서감상을 신문형식을 도입하여 표현하는 활동으로 작품을 현장감 있게 표현하고 작품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을 가능하도록 해 준다. 또한 작품을 작품 자체로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실과 관련하여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되며, 작품을 기사화하거나 그에 따른 해설, 사설 등의 표현을 통해서 글쓰는 능력까지 향상하게 되는 이점이 있다.

독서신문을 제작함으로써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점은 여러가지가 있다.

1)다양한 형식의 글쓰기로 표현의 수월성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사설, 기사, 광고, 칼럼, 시(문화 코너) 프로그램

2)여러 가지 표현 형식이 가능하여 종합적인 표현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사진 그림, 도표, 통계 ‥‥ 등)

3)다양한 형태의 활동이 가능하다 - 개인과 집단 활동이 모두 가능하다. 특히 집단 활동이 가능하여 협동심과 사회성, 그리고 경쟁심 등을 발전시킬 수 있다.

4)신문기자를 회망하는 학생에게 큰 경험이 될 수 있다. -신문기자를 꿈꾸는 학생에게 편집위원장이나, 보도위원장을 맡긴다면 효과가 매우 클 것이다.

5)작품을 현실감과 현장감 있게 표현하고 작품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을 가능하도록 해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현실감을 키울 수 있다

6)작품을 기사화 하거나 해설, 사설 등의 표현을 통해서 글쓰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특히 신문은 다양한 글쓰기 형식들의 글이 실리기 때문에 종합적인 글쓰기 훈련을 이룰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