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마당 > 글나라동아리

글나라동아리

제목 [독서놀이터] 5월 - 반 고흐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32가지
글쓴이 김나영





<반 고흐에 반한 저자가 보여주는 반 고흐의 스토리!>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작품을 조명한 책『반 고흐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32가지』. 이 책은 빈센트 반 고흐 본연의 모습을 알려주고, 잘 알려진 작품들 속에 숨겨진 흥미로운 이야기를 파헤친다. 유명한 만큼 잘못된 오해도 많은 그의 일생에 대해 이 책은 궁금증과 오해를 하나씩 풀어준다. 정말로 반 고흐가 자신의 귀를 잘랐는지, 반 고흐가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 궁금하다면 이제 그의 삶을 들여다보자.

저자 최연욱은 반고흐의 작품《까마귀 나는 밀밭》을 보고 감동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미술 스토리’와 ‘반 고흐 스토리’를 연재하였다. 이 책은 그 내용들을 바탕으로 집필한 것으로 반 고흐의 인생과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 그의 생애는 물론이고 “고통은 영원하다.”라는 마지막 말을 남긴 빈센트의 마지막 30시간까지 함께 알아가자.


작가 최연욱은 유럽 각지를 여행하며 빈센트 반 고흐의 발자취를 찾아다녔고, 우키요에 거장 카츠시카 호쿠사이의 후카쿠 36경을 답사하기도 했다. 2014년부터는 블로그에 ‘서양화가 최연욱이 들려주는 재미있는 미술 스토리’를 매일 연재하고 있으며, 그 중 반 고흐 스토리는 현재 약 70편 가량 된다. 2015년 10월에는 잠실에 있는 반 고흐 카페에서 한 달간 ‘반 고흐 토크’의 강사로 활동했다. 현재는 서양화가와 디자이너로 활동하면서 서양미술사 관련 집필과 각종 미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비밀의 미술관』이 있다.



반고흐는 일본의 우키요에 그림을 아주 좋아 했습니다!

'자포니즘'의 멤버 중 한명 이었지요.

이번 독서놀이터에서는 반고흐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보겠습니다.^^


* 5월 31일(목) 오전 10시 30분 글나라 도서관에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