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2) 퍼스낼리티(Personality)


여기서 '퍼스낼리티'라고 말하고, 굳이 '인격'이라고 말하지 않는 까닭은, 독일이나 동양에서 옛날부터 사용해 온 인격이라는 말에는 가치관이 포함되어 있는 데 반해, 문제아들의 경우에는 그 가치관을 포함시키지 않은 인격의 어의를 적용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심리학에서는 대부분이 알포트(Allport, G.W.)가 정의한 이 인격의 어의에 의거하고 있으므로, 혼란을 피하기 위해 굳이 퍼스낼리티라고 부르기로 한다. 알포트(Allport, G.W.)는 퍼스낼리티(Personality)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퍼스낼리티란 개인이 그가 처하여 있는 상황에 대하여 독자적인 적응을 하는 것을 규정한 심리 생리적 조직의 개인 내면에 있는 역학적 체제인 것이다. 좀더 부연하면

(1) 개인은 누구나 그가 처하여 있는 상황에 대하여 적응하는 주체성을 가지고 있다. 개인은 부단히 이와 같은 상황에 작용하고 또는 제약을 받으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2) 개인은 상황 적응에 있어서 독자성을 발휘한다. 같은 상황 속에 처하여 있어도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방법도 다르지마는 또한 상황의 수용 태도도 다르며, 개인과 상황과의 조화가 잘 취하여지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며 그 적응의 개인차에 의하여 개인은 다른 개인과 구별되는 것이다.

(3) 개인이 상황에 대하여 독자적인 적응을 하는 것은 그의 내면에 있는 역학적인 체제에 의하여 규정되기 때문이다.

(4) 개인의 적응의 독자성은 어느 정도 항상적(恒常的)인 면을 가진다. 사람의 두뇌는 전자 계산기가 아니기 때문에 아주 엉뚱한 답을 내는 경우도 없지는 않지마는 그래도 대체로 어떠한 산식에 의하여 어떠한 답을 또는 어떠한 오답을 낼 것인지를 대체로 예측할 수가 있다. 이것은 개인의 적응을 항상 통제하고 있는 자아가 있기 때문이다.

(5) 이상과 같이 개인은 그 상황에 대하여 그에 독특한 적응을 한다. 그 적응의 방식을 규정하고 있는 것은 그의 퍼스낼리티(Personality)라고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