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1) Beth Doll & Carol Doll
베스 돌(Beth Doll)과 캐롤 돌(Carol Doll)은 여러학자들의 주장을 정리하여 독서요법의 목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일곱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1. 독서치료의 가장 일반적인 목적은 책을 읽는 어린이 개인에 대한 통찰과 자기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독서치료의 중요한 목적은 참여자들이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더 정확하게 자신을 지각
(self-perception)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우선 참여자의 자아를 반영하며 거울 역할을 하는 독서치료 자료를 본 후에 대화하면서 참여자가 자아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기회를 가져야만 가능하다. 물론 독서치료 과정을 통해서 자아를 알게 된다는 것은 항상 유쾌한 것만은 아니다. 슬프고 고통스러웠던 성장 과정을 인식하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서치료에서의 대화는 참여자가 자신 내부의 자아를 발견하고 타인들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나눔으로써 자신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 수 있도록 해준다.

2. 정서적인 카타르시스(catharsis)를 경험하기 위한 것이다.

카타르시스란 책을 읽는 사람들이 문학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과 같은 느낌을 경험할 때 즉 등장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정서적이거나 심리적인 긴장을 이완하는 것이다. Corman(Ashley, 1978, 재인용)은 카타르시스가 독자들의 긴장을 정화시키고 순화시킴으로써 그들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주장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정서적 긴장의 이완 그 자체가 치료적인 효과를 가진다고 이야기한다.(Chatton 1988: Halsted 1988). Jeon(1992)에 의하면 책을 읽은 후 느낌은 어린이가 경험하는 다른 자발적인 정서보다 더 예측하기가 쉽고 통제하기 쉽기 때문에 아이들이 잘 대처할 수 있으며 성인이 더 쉽게 도와줄 수 있도록 해준다.

3. 매일 매일의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독서치료는 어린이가 겪는 정서적인 혼란에 잘 대처하도록 해주는 좋은 방법(Hendrickson, 1988; Pardeck & Pardeck 1986)이다. Sullivan(1997; 875)은 "신중하게 골라진 책들은 독자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토론을 유도하는 촉매제로 사용하게 된다"고 하였다. Jeon(1992;17)은 능력이 있는 아이들에게 독서치료를 사용할 것을 주장하면서 "독서치료는 머리가 좋은 아이들에게 개인적인 문제와 학업의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도와준다."고 하였다. 독서치료는 책을 읽음으로써 독자들이 실생활에서 직접 고통을 겪지 않고도 상상을 통하여문제 상황을 분석하며 다양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Fraiser 와 McCannon, 1981;Hebert, 1991). 그리고 문학작품은 독자가 혼자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그 해결책에 대한 결과를 묘사해줌으로써 독자에게 도움을 준다(Jeon 1992:Pardeck 과 Pardeck 1984). 이러한 문학작품의 특성이 참여자로 하여금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4. 다른 사람에게 하는 행동이나 타인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Gladding과 Gladding(1971)은 "독서치료란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책 속의 주인공과 동일시함으로써 정서를 순화시키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새로운 방향을 얻으며, 새로운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도록 도와준다"고 하였다. 이처럼 치료를 통해서 행동이 변화한다는 것은 독서 치료의 유용성과 효율성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명료화함으로써 효율적이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따라서 어떤 인간도 혼자서는 살 수 없으며, 그 존재 의미도 찾을수 없다. 따라서, 독서치료의 또 다른 목적은 참여자가 자신과 밀접하게 타인들과의 상호관련성에 대해서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6. 일반 어린이들과 다른 특별한 문제에 봉착했을 때 정보를 제공하여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독서치료는 의붓 부모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에게 그 관계에 대한 정보를 줌으로써 잘적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Goleman 과 Ganong(1990;327)은 입양 가족들을 대상으로 책을 읽혔는데, 그들은 독서치료가 입양된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입양관계와 그들이 겪을 수 있는 독특한 변화들에 대하여 정보를 주는 유용한 방법으로 주장하였다.

7. 어린이에게 책을 읽는 동안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기 위한 것 또한 독서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Chatton, 1988)

어린이는 책 읽는 즐거움 때문에 책을 읽는다. 따라서 문학작품과 영화가 주는 즐거움은 치료과정에서 중요한 공헌을 하게 된다. 독서치료를 하는 과정 중에 어린이는 다양한 장르와 주제의 책을 접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인 흥미를 확인하고, 문학을 통한 심미적인 심미적인 경험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책이나 다른 유형의 문학 작품의 가치에 대해 비판적이고 심미적인 안목을 갖게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