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3) 건전한 인격과 인격형성
인격과 성격 그리고 인성은 별로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character를 성격으로 personality를 인격 혹은 인성으로 번역하고 있다. 성격은 엄밀한 의미에서는 인격에서 지능과 기질을 뺀 의지적인 면만을 뜻하며, 선악 등 도덕적 가치판단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인격은 개체의 통일성을 강조하지만 성격은 통일성보다도 타인과의 차이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추세는 character와 personality를 억지로 구별하지 않고 같은 의미로 다루는 경향이 강하다.

인격이란 ‘개인의 환경에 대한 고유한 적응을 규정하고 있는 심리, 물질적 체계(psycho-physical system)로서의 개인 내의 역동적 체제이다. 이 정의는 적응이라는 사회적 측면을 내포하면서도 그 자신의 내적 구조를 가지는 하나의 단위로서 취급하고 있다. 즉 인격은 심신 양기능의 복합적인 체제이며, 항상 변화발전하면서 개인의 활동을 배후에서 규정하는 것이다.  


1.인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조건

인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조건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살펴보면 다음의 사항들을 들 수 있겠다.

(1) 유전과 환경의 문제

인격은 생득적이고 생물학적, 심리학적 소질을 기반으로 하면서 후천적으로 자연이나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서 형성된다. 이러한 경우 유전과 환경의 요인이 영향력을 확실히 가지며, 신체나 지능의 경우에 비하여 인격을 환경의 규정성이 크다.

(2) 생물학적, 신체적 요인

㉠ 신경계 기능
자율신경계 반응의 회복이 현저하게 늦은 사람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신경질의 경향이 강해진다고 하며, 자율신경계에 대한 중구의 통제를 절단하면 경우에 따라서는 보다 적응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되거나 극단적으로 명랑해지거나 무관심, 적극성의 결여 등과 같은 인격의 변화를 초래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 내분비선
갑상선, 부신선, 성선, 뇌하수체 호르몬의 분비가 감퇴하거나 항진하는 것에 의하여 정서의 불안정이나 신체적 활동성이 변화하게 된다.

㉢ 건강, 체격, 용모
신체적 건강과 정신의 상호관계나 여러 가지 기관장해와 인격 적응장해와의 관련 등이 정신신체의학의 입장에서 밝혀지고 있으며, 체격과 용모 등도 이에 대한 자신과 타인의 지각방법에 의해서 인격형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

(3) 환경적 요인

기후나 풍토 같은 자연적인 환경이나 민족, 계급, 사회적 지위 등에 의한 풍습의 차이가 사람들의 습관적인 행동양식을 규정하는 데 작용하며, 그 중에서도 인격형성을 규정하는 가장  요한 요인은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구체적인 사회환경과 대인관계이다.


2. 건전한 인격의 지표

건전한 인격이란 자신의 욕구를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양식으로 충족시키며, 자기 자신의 인격이 자신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 그러한 인격을 말한다.
Allport는 건전한 인격의 지표로서 다음과 같은 6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1) 자아확장 : 자신의 신체나 물질적인 소유물 이외의 것에도 폭넓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 자기객체화 : 자신을 알고 이해하며, 자신의 현재 행동과 반응이 과거에 있었던 유사한 경험에 의하여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그들 간에 어떤 관련이 있는가를 깨달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자신의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약점을 웃어넘길 수 있는 능력과 여유를 말한다.

(3) 통정된 생활철학 : 사람은 종교적이든 아니든 간에 적어도 그의 중요한 활동들에 알맞은 의미와 책임을 부여하는 준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따뜻하고 깊게 자기를 타인과 관계지을 수 있는 능력

(5) 생의 실제적인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기술, 태도 및 지각

(6) 생명체에 대한 온정 : 이러한 온정은 개인적인 인간에 대한 존경심과 인간의 운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에 기꺼이 참여하는 경향을 말한다.


3. 자기실현을 성취한 사람들의 중요한 특성

한편, Maslow는 인간의 성격심리를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에 따르면 자기실현을 성취한 사람들의 중요한 특성은 대략 다음과 같다.

(1) 보다 더 적절한 현실지각을 가지며, 현실과 보다 바람직하게 관계를 맺고 있다.
(2) 자기 자신과 타인, 그리고 인간본성의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3) 사고, 정서, 행동 등에 있어서 보다 더 자발적이다.
(4) 문제중심적이다.
(5) 개인적이고 사적인 생활을 즐긴다.
(6) 고도로 자발적이다.
(7) 사물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늘 새롭다.
(8) 신비적인 경험을 자주 갖는다.
(9) 사회공동감을 가지고 있다.
(10) 몇 사람의 친구나 혹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1) 민주적인 성격구조를 가지고 있다.
(12) 도덕과 윤리감이 강하다.
(13) 적개심이 없는 유머와 센스를 가지고 있다.
(14) 창조적이다.
(15) 문명 및 문화의 영향에 휘말리지 않는다. 즉 문화의 모순이나 사회의 부당성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결국, 건전한 인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 어느 정도 확신을 가지며, 안정, 애정 혹은 지위 따위의 문제를 넘어서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일에 에너지와 사고를 바칠 수 잇는 사람인 것이다. 다시 말하면, 건전한 인격 소유자는 자신의 안락, 건강, 안전, 애정과 소수집단 내에서의 지위 등을 초월하여 보다 생산적인 일, 건전한 취미, 다른 사람을 위한 일이나 다른 가치 있는 일에 몰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