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2) 독서의 적용효과


독서가 인격형성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사실에 대해서는 아무도 부정하지 않을 것이다. 인간은 독서를 통해서 자기자신을 확립해 나가는 것이다. 인간의 주체는 육체가 아니라 정신과 인격이다. 정신도야와 인격형성에 미치는 독서의 영향은 대단히 커서 독서만큼 자기교육의 좋은 수단은 없다. 즉 인격은 유전적이거나 생득적인 것이 아니라 생후에 형성되는 사회적인 태도이기 때문에 독서는 자기 변혁의 가장 좋은 수단인 것이다. 인격은 일상생활의 전 영역에 있어서 언제나 적응행동을 영위해 나가는 주체가 되고 있는데 다양한 적응행동의 한 가지가 바로 독서인 것이다. 독서가 인간의 전체 인격의 적응에 대하여 어떠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언어적 효과
적당한 독서를 하는 것은 독서능력의 발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적응효과를 한층 높게 해준다. 그리고 읽기 능력의 학습 효과는 가장 폭넓은(쓰기, 듣기, 말하기를 포함한다) 언어능력의 발달로 전이된다. 언어는 인격의 사회적 적응의 도구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의 매스컴은 시청각 매체를 대단히 많이 이용하고 있으나 언어매체를 빼고는 성립될 수가 없다. 따라서 독서는 인간관계의 안정, 나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생활의 안정에 기여한다.

2. 경험적 효과
독서는 개인의 지적, 경험적 체제를 풍부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개개인의 현실생활에서 직접경험이 불가능한 특수한 정보라 할지라도 간접경험으로 제한 없이 개인에게 제공한다. 이로 인하여 개인의 인격 적응의 범위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확대되며, 개개인이 현실적으로 당면하는 적응장해에 있어서도 그 문제를 용이하게 해결하는 통찰의 실마리를 준비할 수 있게 해준다. 다시 말하면, 독서는 인생경험이 풍부한 인물을 만들고, 현실적으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다른 방면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건전하게 유도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문화적 효과
독서는 개인에게 문화적 가치를 체험시키는 효과가 있다. 독서재료의 대부분은 그러한 가치를 담은 내용을 가지고 있어서, 그러한 독서재료를 읽음으로써 진위, 선악, 미추 등의 가치판단의 기준과 능력을 부여해 준다. 이러한 기준과 능력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도 체험이 가능하지만 독서는 이러한 기준과 능력을 집약적으로 계발시켜준다. 특히 언어예술인 문학은 미적 가치의 체험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독서재료에 자주 접하게 되면 개개인은 문화인의 자질을 획득해 갈 수 있게 된다.

4. 변혁적 효과
이것은 인격의 변혁이라고 하는 의미이다. 앞에서 언급한 문화적 가치의 체험은 때때로 감동을 불러일으키며, 또한 문화적 가치에 있어서 통찰과 관련하여 충격을 맛볼 수도 있다. 이러한 격한 정서적 흥분은 독자의 인격을 변혁시킨다. 혹은 독자가 어떠한 욕구불만에 싸여 있는 경우 독자의 심중에 남아 있는 감정을 정화하는 등 이상한 긴장을 건전한 방법으로 처리하는 적응의 기제가 작용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독서는 독자의 인격형성에 변혁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한다.

5. 휴양적 효과
휴양적 효과는 이른바 독서의 레크리에이션적 효과이다. 생활의 여가를 이용하여 정신적 긴장을 해소하여 이후의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활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그 중의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가 독서이다.

이상의 5가지 효과는 개인이 독서의 목적을 정할 때 목표가 될 수 있고, 또한 독서지도의 계획을 세울 때의 목표도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