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독서 치료(요법)의 정의
독서요법(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bib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주다)란 그리스어의 두 단어가 결합된 복합어로서 문학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 용어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독서 교육(biblioeducation), 독서심리(bibliopsychology), 독서상담(bibliocounceling), 문학치료(literatherapy), 도서관 치료학(library therapeutics), 독서 크리닉, 독서 치료 등의 용어로 혼용되고 있으나 현재는 '독서요법'과 '독서치료'가 동일한 의미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독서 요법은 목적이나 대상에 따른 적용 범위나 방법이 다르고 때문에 한 가지로 정의하기 힘들지만,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치료적 가치와 예방적 가치 개념과 진행 절차를 바탕으로 ‘정신적인 질병을 치료하거나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고 가치관을 정립 시키기 위해 다양한 독서 재료와 독후 활동을 이용하는 모든 활동’ 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독서요법에 대한 정의는 단순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 광범위한 것에서 한정된 것, 또는 특정한 것 등 맣은 학자나 연구가들이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러한 정의들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병원과 미국 도서관 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사전적 정의

웹스터 영어사전 3판(Webster's Third New Interational Dictonary of English Language, 1961)
정신의학과 의약 분야에서 치료적인 보조물로써 읽기자료를 사용하고, 지시받은 대로 읽음으로써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도록 안내하며,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을 사회에 복귀시키기 위한 치료이고, 시회적인 긴장을 없애기 위한 활동이다. 또한 독서 지도를 통해서 개인적인 문제 해결을 상담하는 것이다.


2. 생활지도와 상담영역에서의 정의

Shrodes & Russel(1950)
독서요법이란 문학작품과 독서의 성격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여기서 상화작용이란 자신의 적용, 성장, 성격적인 측면을 평가할 수 있는 것을 지칭한다.

Shepherd와 lles(1976)
독서 요법은 교사나 사서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독자들의 내용에서 개인적 문제를 해결하고, 삶에 필요한 지혜를 개발하며, 건전한 자아상을 확립하도록 독서를 통해 유익함을 주는 행위이다.

Schrank 와 Engels(1981)
독서요법이란 개인이 자신과 환경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고, 문제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독서를 통하여 지도하는 것

윤달원
독서 요법이란 마치 의사가 치료를 목적으로 환자에게 약을 처방하는 것과 같이 생활 지도 상담 심리 치료 영역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훈련을 쌓은 상담자 및 치료자가 심리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나 환자에게 그들이 갖고 있는 운제의 원인 및 특성과 관계되는 독서 재료를 전문적인 사서의 자문을 얻어 주의 깊게 선택 처방함으로써 지도 및 치료를 하려는 접근 방법이다.

황의백
독서 요법은 인격적 적응 면에서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 적당한 책을 읽게 함으로써, 그 문제를 해결하고 그의 적응력을 정상적으로 키우는, 하나의 가이던스 기술이다.

최선희
독서 요법이란 "내담자의 문제 상황과 관련 있는 적절한 독서 재료를 사용하여 내담자가 책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당면하는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인식, 해결할 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상당히 유용한 접근 방법이다 .


3. 의학 분야에서의 정의

독서 요법이 처음으로 정의된 1931년의 돌랜드의 의학 사전(Dorland's Illlustrated Medical Dictonary,1931)
신경증 치료에 책을 읽고 사용하는 것

Robet(1980)가 편집한 의학 사전
독서요법이란 주의깊게 선택 되어진 책을 독서를 통하여 치료를 도와주는 것으로
첫째, 환자로 하여금 책과의 역동적인 관계에서 성격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된다.
둘째, 치료자와 환자간의 의사 전달을 촉진시킨다.
셋째, 환자의 도덕성을 강화한다.
넷째, 성 또는 직업 및 새로운 대상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얻게된다.
다섯째, 소설 속의 환상적인 세계와 접하게 되므로 긴장이 해소된다.
여섯째, 독서는 정신건강의 기본적인 원리를 주입시켜 준다.


4. 예방적 차원에서의 정의

Cianciolo(1965)
독서요법이란 실제적이고 당면하는 문제와 압박을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고, 혹은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 있는 특별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Nickerson(1975)
독서요법이란 독서를 통하여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행동을 통찰 할 수 있게 하고, 태도를 변화 또는 발달시키며,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돕는다.


5. 독서재료에 초점을 둔 정의

Berry(1977)
독서요법은 조력자와 참가자 사이에 상호 작용을 이루는 기술이며, 상호 작용은 가능한 한 넓은 의미에서의 문학작품을 같이 이해하고 나누는 것을 바탕으로 하며, 시에서부터 단편소설, 자서전, 개인의 일기, 생활사 등에 이르기까지의 가능한 모든 문학적 형태를 포함한다. 의미한다.  

Tew(1962)
독서요법이란 치료자가 선정된 독서재료에 의하여 환자의 정서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며, 독서 치료 처치 때는 전문적인 지식과 훈련을 쌓은 사서들의 협조를 얻어 기술적으로 독서치료가 처방되어야 한다.

Lundsteen(1972)
적시에 적합한 책을 적합한 사람에게 읽혀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다.

Rubin(1980)
매체와 그것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상호 작용 과정에 근거한 활동 프로그램으로 인쇄 자료이든 비인쇄 자료이든, 상상적 자료이든 정보적 각료이든 간에 시행자의 도움으로 경험되고 토의되는 것이다.

Hebert(1991) & Parderk (1994)
독서요법이 독서자료를 읽거나 들은 후에 토론이나 역할놀이, 창의적인 문제해결 활동 등 구체적으로 계획된 활동을 함으로써 독서자료에서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이끌어 내도록 돕는 것이다.

Hart(1998)
치료자와 도서관 사서가 읽으라고 한 책을 참여자가 읽으므로써 개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것이다.


6. 예방적 차원과 치료적 차원으로 구분지은 정의

Lack(1985)
발달적 독서요법은 정상적으로 진행중인 생애 과업을 충족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임상독서요법은 정서적 혹은 행동상 문제로 심각한 장애가 있는 사람을 돕는 중재유형이다. 발달적 독서요법에서 독서자료와 토론은 전반적인 성격발달을 강조하고, 임상독서요법에서는 특수한 문제에 주의를 둔다.

유혜숙(1997)
예방적 차원 독서요법은 독서를 통해 건전한 자아상과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의 정신적, 사회적 문제를 파악하고 보다 현실적인 사고력을 계발시켜 건설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찾는 행위이다. 치료적 차원의 독서요법은정신적 문제 혹은 신경증적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치료를 목적으로 환자에게 약을 처방하듯 지정된 도서를 처방함으로써 환자의 감정과 행동을 변화시켜 치료를 돕는 보조요법이다.


7. 상호작용을 강조한 정의

Hynes & Hynes-Berry
독서 요법을 "도서를 사용해서 참여자와 촉진자 사이에 치료적 상호 작용을 하게" 하는 것으로 "상호 작용 독서 요법에서 훈련된 촉진자는 임상 흑은 발달적 참여자가 선택된 작품 - 이것은 인쇄된 자료일 수도 있고 시청각 자료일 수도 있고 참여자가 쓴 창의적인 글이 될 수도 있다 -어 대해 인지적 반응과 감정을 둘 다 통합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토의를 사용하여 안내"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며, 지금까지 논의된 독서요법의 정의에 함의(含義)된 가정을 7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상호 작용의 과정이고,
둘째, 도서는 광범위하게 정의되며,
셋째, 독서 요법 과정들은 임상적 독서 요법과 발달적 독서 요법 둘 다에 적용된다.
넷째, 독서 요법은 일대일 흑은 집단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고,
다섯째, 독서 요법은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적절한 심리적 흑은 사회적 가치들을 참여자의 성격과 행동으로 동화시킨다.
여섯째, 독서 요법은 발달적 참여자와 임상적 참여자에게 건강한 측면을 강조하고
일곱째, 독서 요법의 효과는 자료를 선택하고, 참여자의 반응을 정확하게 해석하며, 도서와의 대화를 통해서 보다 깊은 자아 이해를 들어내는 촉진자의 능력에 달려있다.


8. 기타 포괄적 정의

Barker(1995)
독서 요법이란 정신병이나 정서적 문제를 가진 사람을 치료할 때 시나 문학 작품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단 치료나 사회적 집단 활동에 자주 사용되며, 모든 연령층에게, 환자나 환자의 가족들에게, 그리고 개인적 성장이나 발전의 수단으로 문학을 공유하고자 하는 건강한 사람들에게 모두 효과적이다.

Doll & Doll(1997)
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책을 사용하며, 책은 독자의 성격을 측정하고 적응과 성장, 정신적 건강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데 그 책과 독자 사이의 상호작용 과정이 독서치료이다. 그리고 선택된 독서자료에 내재된 생각이 독자의 정신적 또는 심리적 질병에 치료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개념이다.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독서치료연구회
독서요법은 발달적 혹은 특정하고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대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 그리기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응과 정장 및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얻는 것이다.

정기철
병을 치료하기 위해 글 읽기를 활용하거나 문제되는 성격? 태도 등을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글 읽기를 치료 방법으로 하는 모든 활동이다.

Glassman(1991)
독서 요법이란 진정으로 피치료자가 자신의 현재 문제와 관계된 이야기를 쓰는 과정이다.

Hynes & Wedl(1990)
독서 요법을 네 개의 서로 다른 단계로 자세히 모사될 수 있는 기술(technique)로 보아 다음과 같이 광범위하게 정의했다. 첫째, 발전적 상호 작용 독서 요법은 학교나 요양 기관 같은 장소에서 개인의 성장이나 발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문학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독서 요법은 어떤 전문가의 개입도 없는 고독한 과정으로 간주될 수도 있다. 셋째, 독서 요법은 의료인이 개입된 의료상의 상호 작용하는 과정이다. 넷째, 독서 요법은 치료 상의 변화를 위해 사용되는 창조적 글쓰기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