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독서치료의 적용 범위


독서 치료는 심리 요법이나 카운셀링 등에 넓게 적용된다. 따라서 일반 병원(내과, 외과), 소아과, 정신과 등 병원이나, 이와 같은 치료시설, 교정시설, 아동 상담소, 학교에 있어서의 교육 상담 등등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

1. 진단에의 적용
독서는 독자 자신의 마음의 투영이며 자기의 감정의 표현이기 때문에 독후감 등의 분석에 의하여 독자―환자의 진단의 자료로 삼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 효과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도 대단히 중요하며 이와 같은 진단은 면접과 기록―감상문 때로는 편지 등으로 행할 수도 있다.

2. 비행 청소년의 교정
청소년들의 비행은 날이 갈수록 증가 악질화 되어 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사회문제로 그 대책이 시급한 문제로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비행화의 예방이나 치료 과정에 있어서도 독서 요법은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비행 청소년에 대한 독서 요법은 자기 이해에 의한 자기 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이성을 충분히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주로 감정에 호소하는 방법을 취하지 않으면 아니 된다.

3. 신경증의 치료
현대는 여러 가지 의미에 있어서 불안의 시대이며 신경증이나 그와 같은 경향―불안, 공포, 협박감 등에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그 가운데 수험 노이로제 고3병, 부정수소(不定愁訴) 등 사회 병리상의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증세의 환자들에게 독서에 의하여 그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 정신 위생에 관한 지식의 책을 처방하거나, 이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인생 철학에 관한 서적이나 문학 서적을 읽히는 것도 좋으며, 기분 전환이나 마음의 안정을 주기 위하여 수필 등을 주어서 치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신경질적인 사람은 이와 같은 독서 처방으로 더욱 증상을 악화시킬 염려도 없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관찰이 필요한 것이다.

4. 사회복귀(Rehabilitation)의 원조
장기 요양을 필요로 하는 병―결핵환자, 소아마비의 환자, 신체장애자 등의 사회 복귀, 또는 치료기간의 단축 등에 독서 요법은 불가결의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사회 복귀에 대한 불안을 제거하고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인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새로운 생활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데에 소중한 바탕이 된다. 투병기나 훌륭하게 병을 극복하고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전기, 수기, 기록 등이 독서 요법의 처방으로 대단히 소중하다는 것은 다시 췌언할 필요가 없다.

5. 학교 교육 상담에의 적용
독서 요법은 학교 교육상담의 방법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생들의 정신 위생상으로 또는 비행화, 노이로제를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카운셀러만이 아니고 일반 담임교사, 사서교사 등도 이 요법을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대단히 편리하다. 그러나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치료 교정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할 것이다.

[김태홍/교육연구원 연구관/학교 교육에 있어서의 독서를 통한 치료법]

Anstett 와 Pole, Rongione, Delvyn Schubert, 그리고 Bibliotherapy : Methods and Materials(1971)에 의하면 독서요법의 적용법위는 실로 다양하며 다음과 같은 상황에 적용된다.

1) 신체적 질병-결핵 등의 만성질환
2) 정신질환-정신분열증, 신경정신질환 등
3) 육체적인 문제-신체장애, 시력장애, 언어장애, 체중조절 등
4) 정신적, 정서적 문제-독서지진, 정신적 근심, 정신연력이 뒤지는 지진아 등
5) 성격교정 문제-독단적인 성격, 참을성 없음, 무책임함, 외로움. 이기심, 소심한 성격 등
6) 사회, 경제적인 문제-흡연, 알콜중독, 약물중독, 결혼, 가족관계, 인생과정에서의 갈등, 죽음, 생활습관의 교정, 스트레스 조절, 성문제, 자유와 상반되는 법과 명령, 빈곤, 인종문제와 윤리문제, 범죄, 전쟁과 평화, 사회부적응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