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4) 요구불만과 요구의 과도충족
1. 요구불만(Frustration)

개인의 요구가 순조롭게 충족이 되기만하면 별 문제는 없다. 그러나 그 요구가 저지되어 충족되지 못할 때의 상태를 우리는 프러스트레이션(Frustration)이라고 한다. 이 프러스트레이션이 일시적으로 곧 해결이 되면 별 문제는 없지마는 오래 계속되어서 심리적인 긴장이 지속이 되면 이 때에는 문제의 원인으로 된다. 따라서 우리는 문제아들이 어떤 요구가 무엇에 의하여 저지되고 있는가를 분석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문제아의 치료는 그 정도 여하에 따라서 적의 처방되지 않으면 안 된다.

(1) 외적인 장벽(外的인 障壁)

1) 목표의 분열
최초에 가장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 목표 이외에 새로운 목표가 나타나서 그들 가운데 어느 쪽이 보다 가치가 있는 것인지 분별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2) 곤란
목표에의 접근이 의외로 어려워 자기 힘으로 어떻게 할 도리가 없다고 생각하게 될 경우. 기대하고 있던 원조를 얻지 못하여 이렇게 되는 경우들도 흔히 있다.

3) 금지
목표에 접근하는 것을 외부에서 금지 당하는 경우. 어린이들은 부모, 교사 등에 의하여 금지 당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마는 성장하면서 법률, 풍습, 습관 등의 문화 수용이 장벽으로 되는 경우들도 많다. 목표가 인간인 경우에는 그 사람으로부터 접근을 금지 당하는 즉 거절 당하는 경우들도 있다.

4) 방해(妨害)
목적에의 접근을 타인으로부터 방해 당하는 경우. 하나의 목표를 향하여 남과 경쟁하다가 패배한 경우도 이에 속한다.

5) 명령(命令)
이 경우는 방해의 경우와는 반대로 어떤 목표에 접근을 거부하고 있을 때, 타인으로부터 그에 접근을 강요당하고 그 압력에 굴복하지 않을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자기는 바라지도 않는 일을 억지로 하게 되고 그 명령이 곧 장벽(障壁)의 힘으로 되는 경우다.

(2) 내적 장벽(內的障壁)

자기의 요구를 자기 스스로가 저지하는 경우들이 있다. 외적장벽(外的障壁)이 예상되는 경우도 이에 속하는 경우다. 이 상태를 심적 갈등(心的 葛藤․Complicate)이라고 말한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은 감정이 자기 저지의 작용을 한다.

1) 열등감(劣等感)
자기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노력하여도 허사일 것이라고 미리 생각하는 자기 불신의 감정. 필요 이상으로 이 감정이 강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

2) 죄악감
그 행동이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는다든지,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것이라는 예상에 따른 감정. 이 감정은 비행을 저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수치감
타인 앞에서 행동하는 것이 부끄럽다고 생각하는 감정. 사회적인 접촉에 대한 일종의 공포감이다.

4) 자존감
만약에 실패하는 일이 있어도 자기 자신이 크게 상처받는 일은 회피하고 싶어하는 감정. 소위 프라이드가 강한 태도.

5) 불안감
행동을 끝까지 수행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이 생기지 않는 상태의 감정.

2. 요구의 과도 충족(過度充足)

개인의 요구가 저지당하지 않는 경우에도 적응 이상이 생기는 경우는 있다. 필요 이상으로 요구가 충족되는 경우들이다. 환경여건이 지나치거나, 부모들의 과잉보호 또는 익애, 또는 특히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들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징후를 나타내는 경우들이 흔히 있다.

1) 무기력
환경 여건이 아주 좋아서 자기 스스로가 그것을 통제할 수 없으며 결단성이 없고 보수적이며 무사안일주의로 흐르기 숩다.

2) 자기 본위
자기 만족에 도취하여 자기 위주로만 생각하고 남을 돌보지 않는다.

3) 만심(慢心…增長)
한편에서 자유롭게 자기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바와 마찬가지로 다른 면에 있어서도 자기 만족을 얻을 수 있다고 믿으며 아집을 부린다.

4) 포화
요구의 충족에 별로 흥미를 가지지 않게 된다. 아무 것에도 흥미를 가지지 못하고 무료하게 생활한다.

5) 자기혐오(自己嫌惡)
그런 상태에 있는 자신에 대하여 스스로 애착을 포기하게 된다. 더욱 괴로운 환경 속에 자신을 내던져 시련하려고 든다. 그것이 불가능 할 때 자기를 스스로 책망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