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글쓰기지도 > 글쓰기지도기초

부모/교사 글쓰기지도

제목 단락의 구조
 

-소주제문과 뒷받침 문장
단락의 주제인 소주제는 필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의 기본적인 단위이다. 단락은 소주제를 중심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문장들이 함께 모여서 만들어진다. 곧 소주제문과 뒷받침 문장을 묶은 단위가 바로 단락이 된다. 소주제문은 하나의 단락에서 필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드러내는 집약된 문장이다. 글 전체의 주제문을 보다 세분화하고 구체화한 것이다. 소주제문은 적절한 범위의 추상적 진술이어야 한다. 한 단락을 포괄할 정도의 추상적 진술이 소주제문이 되고, 이를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은 뒷받침 문장이다. 따라서 소주제문은 단일한 내용이어야 하며 명료하고 간결할 필요가 있다.

-단락의 구성 방식
소주제문의 위치에 따라 두괄식, 미괄식, 양괄식으로 나뉜다. 두괄식 단락은 중심 내용이 단락의 첫머리에 먼저 제시되기 때문에 글을 쓰는 초점이 뚜렷해져 내용이 엉뚱한 방향으로 벗어나거나 산만해질 우려가 적고, 독자들이 초점을 파악하고 내용을 이해하는 데 유리하다. 미괄식 단락은 뒷받침 문장으로 단락이 시작되기 때문에 독자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자칫하면 글이 엉뚱한 내용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 양괄식 단락은 소주제문을 단락의 첫 부분과 끝 부분에 둔다. 뒷받침 문장이 많아서 논의가 초점에서 벗어날 우려가 있는 경우나 소주제문을 강조하여 독자에게 보다 뚜렷하게 각인시키고자 할 때 사용한다.

-단락의 통일성
단락에 사용된 문장들을 하나의 소수제로 집중시키는 것을 단락의 통일성이라고 한다. 즉 단락의 소주제와 뒷받침 문장들 사이에 내용적으로 동일한 것이 제시되고 있는지를 가늠하는 것. 통일성 확보를 위한 요건은 첫째, 하나의 단락 내에서는 반드시 하나의 소주제만을 다루어야 한다. 그리고 소주제를 보다 명확하고 한정된 개념으로 잡아야 한다. 잡다한 내용이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둘째, 소주제와 상관없는 뒷받침 문장이나 전체적인 문맥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이질적인 문장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곧 소주제문과 다른 내용을 담은 문장이 포함되어 있어서는 안 된다.

-단락의 긴밀성
단락의 긴밀성이란 단락을 구성하고 있는 문장들이 한 단락 내에서 어떤 내적인 논리나 형식적인 장치를 통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문장들이 내용상 논리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연결되는 것은 내용적 긴밀성이라 하고, 문장의 표면에 드러난 형식적인 장치를 통해 연결되는 것은 형식적 긴밀성이라 한다. 형식적 긴밀성을 나타내는 장치의 대표적인 것은 접속 표현이다. 그러나 접속 표현을 잘못 사용하거나 너무 자주 사용하면 오히려 글의 흐름 파악에 방해가 된다. 또한, 내용적 긴밀성을 위해서는 글의 성격에 맞는 질서를 확립해야 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은 공간적 질서에 의한 문장의 연결, 시간적 질서에 의한 문장의 연결 그리고 논리적 질서에 의한 문장의 연결이다.

공간적 질서에 의한 문장의 연결은 묘사문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수필이나 현대소설 등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시간적 질서에 의한 연결 방법은 사건의 흐름을 서술하는 서사에 자주 사용된다. 시간의 순차적 흐름에 따르지만 시간을 소급하는 것도 가능하고, 때로는 시대와 시대를 넘나들며 서술할 수도 있다. 문장의 논리적 질서에 의한 연결에는 원인-결과’, ‘현상-이유’, ‘문제-해답’, ‘원리-적용’, ‘추리-결론’, ‘주지-예시’, ‘주지-보충등과 같은 것이 포함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