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글쓰기지도 > 글쓰기지도기초

부모/교사 글쓰기지도

제목 사회주의와 대화주의 쓰기 이론

 
1. 사회주의의 이해

사회주의(사회구성주의)는 포스트모던 철학(post modern philosophy)의 반정초주의를 철학적 배경으로 한다. 17세기 이후의 모던 철학 또는 근대철학은 진리나 선, 가치에는 절대 확실한 근거나 기준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며, 바로 그러한 근거를 밝히는 일을 철학의 기본 과제로 삼았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철학자들은 지식이나 인간인식에 있어서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기초가 존재한다는 기본가정과 신념을 정초주의(定礎主義, foundationalism)라 지칭해 비판하면서 반(反)정초주의를 그들의 기본입장으로 표방한다. 
포스트모던 철학자들에 의하면 진리나 지식은 절재적인 기초를 가진 것이 아니라 개인과 개인간의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 생성되고 유지된다. 근거나 기준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단지 인간의 욕구와 필요, 관심과 목적, 그리고 인간이 처한 역사적‧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결정된 것일 뿐, 그것은 가변적이고 잠정적인 것이며 또한 불완전하고 우연적인 성격의 것이다. 

70년대 등장한 구성주의는 개인적 인지 행위에 중점을 둔 이론이었는데, 80년대부터는 사회적 해석에 초점을 맞춘 사회적 구성주의(또는 사회적 대화 행위)가 중심을 이룬다. 사회적 구성주의는 비고스키(Vygotsky)의 발달 심리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의 인지적 발달과 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내면화되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비고스키(1978)의 “근저 발달의 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라는 개념은 사회적 구성주의의 원칙의 가장 핵심 원칙, 즉, 지식은 사회적 참여를 통해 구성된다는 원칙을 가장 잘 요약해 준다. “근저 발달의 영역”이란 것은 학습할 영역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지닌 사람이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 줄 경우 학습자 개인이 혼자 도달할 수 있는 인지적 발달 수준보다 더 나은 수준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사람이 어느 경우에는 부모가 될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처럼 선생님이나 동료 학생들일 수도 있다. 이때 이들에 의한 학습적 도움은 기존의 지식이나 기술의 전달 방식처럼 일방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와 는 달리 “안내자 조언자”의 형태를 띤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완전히 문제 해결의 전 과정을 다룰 수 있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점차 안내자 ․ 조언자의 참여 ․ 간섭을 줄여가고 종국에는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다(강인애, 1995). 이러한 사회주의의 관점은 학교 교육에도 영향을 미쳤다. 협동 학습에 의한 토론 학습이나 열린 학습 또는 협의하기 학습은 사회주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쓰기 교육에서도 쓰기의 인지적 기능은 총체적이고, 실제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쓰기 교육은 인접 발달 영역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동료협의나 학생과 교사협의에 의한 쓰기 교육이 대두되게 되었다.

2. 사회주의 쓰기 이론

사회주의(사회인지주의) 쓰기이론은 글은 필자 개인이 생성한 결과물이 아니라 담화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대화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간주한다. 따라서 필자는 개인의 인지적 구조에만 한정하지 말고 독자와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의미를 구성할 것을 강조한다. 필자 개인의 인지상황보다는 필자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 특히 독자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의 변화는 쓰기 행위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서 비롯되었다. 인지적 관점이 쓰기 행위를 '개인 내에 이루어지는 인지적 행위'로 파악하고 필자에 중점을 두었다면, 사회적 관점은 쓰기를 '개인 간에 이루어지는 사회적 행위'로 파악했다(이재승, 김규선, 1998). 그 결과, 필자는 혼자 고립되어서 쓰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그들이 속한 담화공동체 방식과 그 속에서 형성된 관습과 합의, 그리고 규범의 제약을 받으면서 글을 쓴다고 보고 독자, 사회적 상황, 담화공동체의 측면을 강조한 것이다.

사회적 인지주의를 좀더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이론이 대화주의 글쓰기 이론이다. 대화주의는 사회인지주의가 필자와 독자와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기울인다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필자의 입장을 중시해 글을 생산하는 것으로 파악하고(허재영, 2001), 필자와 독자가 진정한 의미에서 상호작용을 하기위.해서는 필자의 의도(목적)와 독자의 의도(목적)가 균형과 합의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대화주의 글쓰기에서는 글자체가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쓰여진 글은 필자의 의도가 번역된 결과 일 뿐만 아니라, 필자와 독자 각각의 의도를 연결시켜주는 의사소통의 통로가 되기 때문에(박태호, 1996; 재인용) 상호 작용을 통해 필자와 독자의 의도(목적)가 균형을 이룰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대화주의 쓰기 이론은 담화 행위로서의 텍스트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고, 쓰기를 담화 공동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필자와 독자의 의미협상 과정으로 본다. 따라서 필자가 한 편의 글을 쓰면서 동료와 협의를 하거나 다듬는 활동과 담화공동체가 글쓰기 과정에 개입하는 것을 장려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 독자를 고려하는 글을 쓰거나 자신이 독자의 입장이 되어 글을 살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이태기, 2000). 이러한 관점들은 쓰기 교육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동료협의에 의한 대화 중심의 쓰기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3. 사회주의 쓰기이론의 특징
 
사회주의 작문 이론을 근간으로 하는 작문 지도는 대화나 의미 협상을 강조하면서 학생과 교사 간의 협의 과정과 학생 상호 간의 협의 과정에 바탕을 둔 소집단 협동 작문 활동을 쓰기 교육의 주된 내용으로 삼는다.(원진숙, 2003) 따라서 교사는 그러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바람직한 학습 환경을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