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글쓰기지도 > 글쓰기지도기초

부모/교사 글쓰기지도

제목 연구 이론을 바탕으로 한 방법적인 측면에서


1.  글 중심의 지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글쓰기 지도는 단언적 지식이 절차적 지식 단계로 전이되는 단계적 지도 원리에 의해 지도해야 한다. 쓰기 기능은 여러 가지 하위 기능들이 위계적이며 단계적으로 발달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하위 기능들을 체계화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직접 교수법 원리에 의해 작문에 대한 일반론적인 제반 단언적 지식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써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적인 절차적 지식으로, 작문의 기초 기능을 지도하는 부분적 접근 방법으로부터 여러 가지 통합적 기능을 지도하는 통합적 접근 방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도의 초점을 단계적으로 전이시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형식주의적 관점에서‘결과물인 글을 중심으로 작문을 지도하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맞춤법・띄어쓰기를 비롯한 규범적인 문법 지식, 글 구성 원리, 텍스트의 관습적 규약 등을 올바른 글을 쓰는 기본기 차원에서 반드시 비중 있게 교육해야 한다.

2.  문제해결과정에서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글쓰기 전략을 지도한다.  

인지적 관점에서 글쓰기 행위는 개인의 인지적 활동으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목표 지향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기 때문에 글쓰기 교육 역시 이 과정에서 요구되는 구체적인 문제 해결 전략들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제해결적 접근 방법에서는 글쓰기 과정이 일련의 문제해결 과정이라는 점을 전제하여 결과보다는 문제 해결의 경로를 모색해 나가는 과정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신장시켜 주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접하게 될 글쓰기 과정-아이디어 생산 과정, 텍스트 생산 과정, 고쳐 쓰기 과정-상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한 후 이러한 문제들을 일정한 절차에 따라 단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학습자들은 실제 글쓰기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데 필요한 과정적 절차로서의 전략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이를 스스로 운용함으로써 실제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켜 나갈 수 있게 된다.

3. 의사소통적 상호 작용의 관점에서 지도한다.

글쓰기 행위는 개인의 인지적 활동임과 동시에 구체적인 사회 문화적 상황 맥락 즉, 필자와 독자 그리고 글이라는 삼각 구도 안에서 펼쳐지는 사회 인지적 활동으로서의 의사소통행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글쓰기 과제 및 글을 쓰는 목적 및 필요성, 대상 독자가 누구인가 하는 요인들을 고려하면서 글을 쓸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이 글을 쓸 때 항상 글쓰기를 둘러싼 수사적 맥락을 읽으면서 독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중점을 두어 지도하여야 한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최대한 강조하면서도 학습의 전체 과정을 통어하고 학습 결과인 글을 평가 교정해 주는 피드백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의 역할뿐만 아니라 학습자간의 토론 활동을 강조함으로써 교사와 학습자 간,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킨다. 
 
4. 실무 중심의 글쓰기 교육

글쓰기를 담화 공동체 안에서 펼쳐지는 사회적인 의사소통 행위로 인식하고,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하는 데에 꼭 필요한 실무 중심의 업무 보고서(technical writing ; 직장 생활에 필요한 업무 보고서란 직면한 문제를 분석하고 다른 사람들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새로운 상황에 들어가서 다른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목표 지향적인 문제 해결 중심 글쓰기이다.), 학문적 담화 공동체 안에서 요구되는 연구 보고서나 논문 쓰기 등 실무 중심의 글쓰기 교육을 베풀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이러한 글쓰기 교육 국면에서는 해당 담화 공동체 안에서 요구되는 각 글쓰기 유형의 내재적인 담화 규칙, 텍스트의 관습적 규약과 함께 소통되는 글이 되기 위한 독자 중심의 글쓰기 방법에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것이다.

5.  과정과 결과가 균형이 잡힌 워크숍(workshop)’ 형태의 활동 

바람직한 글쓰기 교육은 글쓰기 과정뿐만 아니라 결과물인 글도 함께 강조하는 형태, ‘과정과 결과가 균형이 잡힌 워크숍(workshop)’ 형태로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적이고 유목적적인 쓰기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이 교사의 안내와 지도에 따라 일련의 쓰기 과정을 통해서 완성도 높은 글을 생산해 낼 수 있도록 하는 워크숍 중심의 글쓰기 교육은 글쓰기 과정과 결과를 함께 충실하게 할 수 있는 현실적인 교육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6. 독서와 토론을 통한 배경지식의 함양과 활성화

글쓰기 능력은 제반 언어 기능과의 상호작용적인 제휴에 기초한 지식 기반 활성화 작업을 통해서 보다 향상될 수 있다.
학생들이 글쓰기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지식의 문제’이다. 이 지식이란 주어진 글쓰기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필요한 배경 지식을 말한다. 이러한 배경 지식의 활성화 작업은 쓰기 과제와 관련된 글 읽기와 동료들 간의 토론 과정 등을 통해서 가능해진다.  
 
[원진숙/문제해결적 접근 방법에 의한 국어과 표현 능력 신장 방안/ 국민의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국어 교육 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