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감상지도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자료 조사하기
자료 조사는 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조사하여 수집하는 방법이다.

작품의 시대적 배경이나 작가 그리고 작품이해에 필요한 모든 보충자료를 작품에 대한 해설이 담긴 도서, 논문, 각종 도표나 지도, 사전 등의 문헌 자료와 사진, 그림, 영상자료를 탐색하여 조사하면 작품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자료 조사의 종류

-작가 탐구, 작가의 다른 작품 조사
-자신이 읽은 글과 비슷한 주제의 다른 글 조사
-시대, 역사적 배경에 대한 조사(수난이대-일제징용)
-글의 문화적 배경(지리, 종교, 과학, 예술 등)에 대한 조사
-작품 내용 관련 조사(무녀도-국의 종류, 무속에 관한 탐구)
-닮은꼴 찾기(글의 내용과 닮은 그림, 음악, 사진 등)

학생 작품의 예

소설 '연어'를 읽고 -자료 조사-

대구과학고등학교   강병일

최근의 안도현의 활동

1996 제1회 시와시학 젊은 시인상 수상. 어른을 위한 동화 {연어}(문학동네) 출간.
1997 2월에 교사직을 그만 두고 전업작가 생활을 시작함. 다섯 번째 시집 {그리운 여우}(창작과비평사) 출간. 시집 {서울로 가는 전봉준}을 문학동네에서 재출간. 민족문학작가회의 전북지회 결성에 참여.
1998 제13회 소월시문학상 수상. 어른을 위한 동화 {관계}(문학동네), 사진첩(거리문학제), 산문집 {외로울 때는 외로워하자}(샘터) 출간. 9월에 전주 근교인 완주군 구이면 광곡리에 작업실을 마련함.
1999 여섯 번째 시집 {바닷가 우체국}(문학동네) 출간. 애송시집 {그 작고 하찮은 것들에 대한 애착}(나무생각) 엮음.
2000 어른을 위한 동화 {짜장면}(열림원) 출간. 어른을 위한 동화 {사진첩}을 이룸에서 재출간. 고려대 문예창작과, 이화여대 국문과에서 강의. 원광문학상 수상.
2001 어른을 위한 동화 '증기기관차 미카'(문학동네) 출간.

연어는 이런 책이다

강물 냄새가 물씬 풍기는 책이다...

은빛연어의 회귀 과정중에 일어난 이야기를 동화라는 형식을 빌어 표현하여 연어를 통해 우리의 인생의 과정과 삶의 목표, 자연, 인간 등에 대해 한번쯤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준다. 쉬엄쉬엄 읽히면서도 <어린왕자>와는 또다른 깊이가 느껴진다.

하지만 "어른을 위한 동화 2"라는 책 표지의 말이 계속 맘속에 거슬린다. 출판과 기획의 여건상 이해는 하지만 상업적 상술의 냄새가 풍겨 책 속의 자연스런 멋이 약간은 반감된 느낌이다. 그래서 그런지 <연어> 역시 '어른을 위한 동화'에 갇혀버린 듯한 느낌.
...

그래도 <연어>가 좋은 책이라는 사실은 틀림없다.
책을 읽는 동안만이라도 각박한 세상사를 잊고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을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충분한 가치가 있으리라 본다.
안도현님의 <연어>와 같은 좋은 책이 많이 출판되고 읽혀진다면 세상이 조금은 잔잔해지고 깊어질 수 있으리라... ...

연어, 라는 말 속에는 강물 냄새가 난다.

소설 같은 동화, 동화 같은 소설

소설 같은 동화이면서 동화 같은 소설인 『연어』는 은빛연어가 자기가 태어난 강으로 돌아가는 장엄한 여행길에서 삶의 본질과 존재의 아픔을 묻는 무게 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모천으로 거슬러 오른다는 것은 지금 보이지 않는 것-꿈을 찾아간다는 것이고, 그것은 힘겹지만 아름다운 일이다. 나 아닌 것들의 배경이 됨으로써 지금 여기서 너를 감싸는 것이 존재하는 이유가 된다는 은빛연어의 깨달음은 삶의 겸허한 풍경을 이룬다.
순진무구한 사랑을 위한 마음의 눈
수많은 연어떼의 모천으로의 이동은 인간과 자연이 감동적으로 만나는 장엄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한 장엄함 안에서 은빛연어와 눈맑은연어의 사랑이 아프지만 아름다운 멜로디로 울린다. 세상을 아름답게 볼 줄 아는 눈을 가진 연어들만이 사랑에 빠질 수 있고, 너의 가슴속에 맺히고 싶다는 사무침은 흔적, 지워지지 않는 흔적이 되고 싶음이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싶어하는 눈, 그리하여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줄 아는 눈, 마음의 눈. 은빛연어의 사랑은 현실의 질곡 앞에서 잊었거나 잃어버린 우리들의 순진무구한 사랑을 위한 마음의 눈을 되찾도록 해준다.
프랑스엔『어린 왕자』, 우리 땅엔『연어』
시인 안도현의 시적 상상력이 새로운 형식으로 발휘되어 더할 수 없는 감동을 안겨주는『연어』에 대해 시인 김용택은 다음과 같은 상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은빛연어와 눈맑은연어의 아름답고 슬픈 꿈이 곧 우리들의 꿈이 되어 가슴을 파고드는 것을 나는 느낀다. 프랑스에는『어린 왕자』가 있고, 이제 우리 땅엔 잘 어울리는 안도현의 감동적인『연어』가 있어, 이 땅을 다시금 소중히 보듬어 안게 만든다. 참 기쁘다."

연어랑 맛이랑

한국식 요리

∵  재료 : 생연어, 소금, 후추가루, 튀김가루, 튀김옷(빵가루, 달걀, 밀가루)루)  
타르타르소스(마요네즈, 삷은 달걀, 다진양파, 피망, 오이, 레몬즙, 파슬리가루, 소금, 후추가루)

∵  만드는 방법
1) 손질된 연어에 소금, 후추가루로 밑간을 해 두었다가 밀가루, 달걀푼 것, 빵가루를 순서대로 묻혀170°c의 튀김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겨낸다.
2) 타르타르소스는 각 재료를 곱게 다져 물기를 제거해서 한데 담고 마요네즈, 레몬즙, 소금, 후추가루를 넣고 고루 섞은 뒤 파슬리가루를 위에 살짝 뿌려준다.

일본식 요리

∵  재료 (4인분) : 연어자반320g,  무 약간

∵  만드는 방법
1) 연어자반 (건조 2주일째 정도가 먹기 좋음)은 바싹 말린것을 구해 머리를 잡고 뼈와 양쪽 살로 갈라 두께를 3cm정도로 잘라서 이용한다.
2) 자른 몸은 껍질이 얇게 그을릴 정도로 구워서 무 등을 곁들여 갓 구운 것을 먹는다.

서양식 요리

∵ 재료 : 양상추 4장, 오이피클 1/2개, 훈제연어 100g, 설탕절임체리
             약간, 땅콩버터 약간, 무우 순 약간

∵ 만드는 방법
1) 양상추는 한 잎씩 떼어 흐르는 찬물에 잘 씻은 후 채반에 받쳐 물기를 뺀다.
2) 물기를 뺀 양상추를 한 입 크기로 잘라 놓는다. 이때 손으로 자연스럽게 찢어주는 것이 좋다.
3) 오이피클은 동그란 단면을 살려 약 3mm두께로 썬다.
4) 훈제연어는 양상추보다 약간 작은 정도로 썰어 준비한다.
5) 체리는 반으로 자르고 무순도 흐르는 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6) 한입 크기로 잘라놓은 양상추 위에 땅콩 버터를 약간 바르고 그 위에 훈제 연어를 올린 후 피클,무순,체리의 순서로 얹는다.


[대구과학고등학교 강병일 학생이 만든 독서신문(연어랑 책이랑)에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