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감상지도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독서토론을 통한 논술형 독서감상문 쓰기
토론 주제형 논술식 독서감상문 쓰기는  한 권의 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한 감상을 토론 과정을 거쳐 논리적으로 진술하는 글쓰기로 독서 토론 과정을 중요시하는 활동이다.  

동일한 책을 읽은 학생도 결과적으로 구성하는 책에 대한 의미와 해석은 각각 다르다. 학생 개개인의 경험이 다르고 그 결과로 축적된 배경지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독서 흥미와 능력도 학생들의  독서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독서토론은 이렇게 달리 구성한 독서 의미와 해석의 차이를 보완할 수 있는 활동으로 학생들의 인지적 동기를 활성화시킨다.

토론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때, 학생들은 타인의 의견을 자신의 견해와 비교, 대조, 분석하면서  하나의 사건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접할 기회를 갖게 된다. 그리고 그 결과를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깨달아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거나, 타당한 근거를 들어 반박하면서 비판적 사고력을 확장시키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토론을 통해 작성하는 논술식 독서감상문의 주제는 토론 과정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정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실제로 토론 수업을 해 보면 토론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 학생들이 스스로 토론 과정을 통해 주제를 정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 교사는 상황에 따라서 의도적으로 토론에 개입하거나 주도하면서 주제를 제시하거나 단계적으로 주제의 범위를 좁혀 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주제를 뒷받침 할 논거 역시 저학년의 경우에는 의도적인 토의 발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답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하도록 하는 방법이 좋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생들 스스로 토론을 통해 찾아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1단계 (초등학교 1-2학년 정도)

책 내용에서 토의거리가 될만한 특정부분을 만화, 삽화, 말주머니 등의 형식으로 그리거나 간단한 문장으로 써놓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게 하도록 유도한 후 그 것을 간단하게 글로 표현하도록 한다.  

2 단계(초등학교 3-4학년 정도)

초등학교 3-4학년의 단계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주제를 찾고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단계이다. 따라서 교사는 주제(책 속의 사건이나 인물의 행동)을 미리 정한 후 학생들이 주제에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는 토의 발문을 마련해 단계별로 제시하면서 학생들의 의견을 묻는 방법으로 사고를 유도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이 제시한 의견은 자연스럽게 논설문의 논거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므로 책 속의 문제를 논리적으로 판단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내는 훈련을 할 수 있다.  

논제 : 심청이는 진정한 효녀인가

'심청은 효녀이다'라는 의견에 접근시키기 위한 의도적 발문

1. 심청은 어릴 때부터 효성으로 아버지를 봉양했습니다. 그러한 사실을 뒷받침할 만한 장면을 찾아보세요.  
2. 공양미 3백 석은 지금의 돈으로 얼마쯤 될까요?
3. 심봉사는 가정 형편은 생각하지도 않고 자신이 눈을 뜨게 된다는 소리에 그만 귀가 솔깃해져 공양미 3백 석을 바치기로 약속했습니다. 내가 심청의 입장이었다면 그 때 어떻게 했을까요?  
4. 부처님에게 공양미 3백 석을 바치기로 했던 약속을 어기면 어떻게 될까요?
5. 내가 심청이었다면 공양미 3백 석을 마련하기 위해 어떻게 하였을까요?
6. 심청은 남경 상인들에게 자신의 몸을 팔아 공양미 3백 석을 몽은사에 시주하고도 아버지가 걱정하지 않도록 장승상댁 수양딸로 가게 되었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7. 옥황상제는 용왕에게 명하여 심청을 옥련화에 싸서 물위에 띄우게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8. 심청이 남경상인들에게 팔려 인당수에 몸을 던지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공양미 3백 석을 마련하여 시주를 하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심청은 진정한 효녀가 아니다'라는 의견에 접근시키기 위한 의도적 발문

1. 심청이 남경 상인들에게 몸을 팔아 아버지의 아버지가 약속한 공양미 3백 석을 마련했는 소리를 들은 어버지는 어떤 마음이었을까요?
2. 만일 내가 죽음으로서 부무님께 효도를 하려고 한다면 우리 부모님은 좋아하실까요?
3. 심청이 남경상인들에게 팔려 인당수에 몸을 던지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공양미 3백 석을 마련하여는 방법은 없었을까요?
4. 심청이 죽으면 앞을 못보는 아버지를 보살펴 드릴 사람이 없었습니다. 아버지는 어떻게 생활할 수 있었을 까요?
5. 만약 공양미 3백석을 시주하고도 아버지가 눈을 뜰 수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눈을 떴더라도 딸을 죽게 한 대가로 눈을 뜨게 된 아버지는 편하게 행복하게 살 수 있었을까요?


발문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제시가 끝나면 발문 토의 과정에서 제기되었던 다양한 의견들을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심청은 효녀이다. 그 이유는 첫째, 아버지가 걱정을 하실 것이 염려되어 장승상댁 수양딸로 가게 되었다고 거짓말을 했다.’ 는 식으로 정리를 하면, 정리 자료 자체가 논설문의 개요 짜기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학생들의 사고를 체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나의 주장 : 심청은 우리가 영원히 본받아야 할 효녀다..
논거1. 심청은 아버지가 걱정하실 것이 염려되어 장승상댁 수양딸로 가게 되었다고 거짓말을 했다.
논거2. 내가 심청의 입장이었다면 그렇게 아버지를 위해 쉽게 죽을 결심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심청은 아버지를 위해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없는 결심을 했다.
논거3. 내가 심청의 입장이었다면 가정 형편은 생각하지도 않고 억지로 공양미 3백 석을 바치기로 약속한 아버지가 조금은 원망스러웠을 것 같다. 그러나 심청은 그렇지 않았다.
결론 : 그렇게 심청의 효심이 지극했기 때문에 옥황상제가 감동하여 용왕을 통해 심청을 다시 살게 하고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해주었다.  심청은 우리가 영원히 본받아야 할 효녀다.


나의 주장 : 심청은 진정한 효녀가 아니다.
논거1 : 자식을 죽게한 댓가로 눈을 뜬 아버지은 결토 행복할 수 없다.
논거2 : 아버지가 눈을 못뜨더라고 아버지의 곁에서 아버지를 모시는 것이 오히려 아버지를 위하는 일이다.
논거3 : 심청은 그렇게 쉽게 죽는 방법을 택하기 보다는 먼저 장승상 댁에 도움을 요청하는 등 다른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을 했어야 했다.
결론 : 어떤 이유에서라도 자기가 죽으면서 하는 효도는 부모님의 마음에 더 큰 상처를 주기 때문에 진정한 효도라고 할 수 없다.


주제에 대한 의견이 양분되는 경우나,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나뉘어 지는 경우에는 양자의 입장을 정리하면서 상대방의 의견을 반박할 수 있는 근거를 곁들여 쓰도록 한다. 의견을 정리하는 과정은 학생들이 같이 의논하면서 받아쓰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토의 내용을 요약해서 기록하는 습관은 어느 단계의 학생들에게나 중요한 습관으로 남의 의견을 경청하고 핵심을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준다.  

3 단계(초등학교 5-6학년 정도)

초등학교 5-6학년은 어느 정도 토론이 가능한 시기이다. 주제를 제시하고 토의를 유도하는 교사의 역할은 2단계(초등학교 3-4학년 정도)와 같으나 의견의 정리 과정에 교사의 주도적인 역할보다는 학생들의 토론을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토론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학생들 스스로 주제를 정해 보도록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 단계의 학생들에게는 찬.반 토론이 가능한 주제를 선정하여 적극적으로 토론을 유도한 후,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 선 학생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심청은 공양미 3백 석을 마련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팔아 인당수에 빠졌습니다. 이런 심청의 행동에 대해 아버지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효성이 지극한 행동이라는 의견과, 앞을 못 보시는 아버지를 홀로 남기고 그렇게 죽기보다는 장승상 댁 수양딸로 가서 도움을 받아 아버지와 함께 사는 것이 옳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수양딸로 가서 도움을 받는 편이 옳았다는 학생들의 의견

① 즉는 것은 두렵다. 나도 잘 되고 아버지도 눈을 뜨면 다 좋기 때문이다.
② 공양미 삼백 석을 바친 뒤, 아버지가 눈 뜨는 것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다.
③ 부모들은 자신보다 자식을 사랑하기 때문에 심봉사를 슬프고 불행하게 만들게 된다.
④ 사람의 목숨을 소중하다. 돈이나 공양미 때문에 버려서는 안된다.


심청이 처럼 몸을 판 것이 잘한 행동이라는 학생들의 의견

① 부처님은 심청의 효성, 정성에 감동되어 눈을 뜨게 한 것이다.
② 수양딸로 가서 도움을 받은 공양미는 심청의 정성이 담기기 않아서 부처님이 심봉사의 눈을 뜨게 하지 않았을 것이다.
③ 공짜를 바라고 남에게 의지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제 일을 제 힘으로 해결하려는 생각을 안 하면 발전할 수 없다.


토론과 정리 기록 과정을 거친 후엔 정리된 논거를 바탕으로 독서논설문의 개요를 짜도록 한다. 개요를 바탕으로 논설문을 작성할 때는 상대방의 주장을 자신의 논거를 들어 반박하거나, 자신의 의견이 객관적이고 타당한 것임을 논리적으로 정리해 쓰도록 한다. 

논제 : 심청이가 택한 효의 방법에 대한 나의 주장
서론 : 심청이는 수양딸로 가서 도움을 받아야 했다.
본론 :
   논거1-부모들은 자신 보다 자식을 더 사랑하기 때문에 몸을 파는 것은 부모를 더욱 슬프게 한다.
   논거2-사람의 목숨은 소중하다. 돈이나 공양미 때문에 목숨을 버려서는 안된다.
   논거3-심청이도 살고 아버지도 눈을 뜨면 다 좋기 때문이다.
결론 : 그러므로 심청이는 몸을 팔기보다는 수양딸로 가는데 옳았다.

서론 : 심청이가 몸을 판 것은 잘한 일이다.
본론 :
   논거1 -부처님은 공양미 삼백 석보다 심청이의 효성. 정성에 감동되어 눈을 뜨게 한 것이다.
   논거2-수양 딸로 갔더라면 공양미를 바쳤어도 아마 눈을 뜨지 못했을 것이다.
   논거3-공짜를 바라고 남에게 의지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결론 : 그러므로 심청이가 수양딸로 가지 않고 몸을 판 것은 옳은 일이다.

 
4단계 (중학생 부터)

중학생 단계부터는 우선 주제가 될만한 문제(사건이나 인물의 행동)를 토론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찾아보도록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 스스로 주제성 문제를 발견하지 못할 경우에는 교사가 의도적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제 찾기 1
심봉사가 가정 형편은 생각하지 않고 경솔하게 공양미 3백 석을 바치기로 약속한 것이 결과적으로 심청이가 인당수에 몸을 던지게 된 동기가 되었다. 심봉사의 행동에 대한 나의 생각은?

문제 찾기 2
심청이는 남경 상인들에게 자신의 몸을 팔아 공양미 삼백 석을 몽은사에 시주하고도 아버지가 걱정하지 않도록 장승상댁 수양딸로 가게 되었다고 거짓말을 했다. 그런 후 행선 날이 되어서야  아버지에게 그 사실을 알려 아버지가 미쳐 대처할 시간을 주지 못했다. 그런 심청의 행동에 대한 나의 생각은?

문제 찾기 3
심청은 아버지와 헤어져 목숨을 잃는 방법을 택하기 전에 장승상 댁 수양딸로 가서 공양미 3백 석을 부탁하는 등, 다른 방법을 강구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도 없이 앞못보는 아버지를 홀로 두고 죽는 방법을 너무 쉽게 택했다는 비난도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한 나의 생각은?

이와 같이 몇 개의 문제를 찾은 후엔 다음 단계로 어느 것을 주제로 정할 것인지를 토론을 통해 정하도록 한다.

정해진 주제에 대한 토론과 정리하기, 개요짜기, 논술식 독서 감상문 쓰기의 과정은 3단계와 같다.  

학생들이 쓴 논술식 독서감상문의 예

심청이는 눈이 먼 아버지를 위해 인당수에 빠졌다. 과연 심청이는 진정한 효녀인가?

심청이는 효녀가 아니다.

금천초 6년 김빛나

심청이는 공양미 삼백석으로 심봉사인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인당수에 빠졌다.

그 일이 있은 후 심봉사는 딸을 잃은 슬픔을 언제나 늘 담고 있었다. 이 책에서는 심청이가 자기 목숨을 아버지로 바친 효녀로.나와 있지만 나는 싱청이가 효녀가 아닌 것으로 본다. 정말 아버지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있었다면 자기 목숨까지 바쳐서 이버지를 슬픔에 잠기게 할 수 있을까? 이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도 있었을 것이다.

꼭 그 방법을 선택하여야 했을까? 심청이는 나중에 왕과 결혼하여 왕비가 된다. 만약 아직도 아버지를 사랑하고 보고 싶은 마음이 있엇다면 왕과 결혼을 할 수 있을까?

효녀 심청이는 이디인가가 분명히 잘못되었음을 알 수 있다.

심청이는 효녀인가?

능인중학교 1학년 허인규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효녀 심청이라는 이야기를 아주 많이 들었다. 심청이 앞에 효녀라는 말이 붙는 이유는 아마도 자기 몸을 희생하면서까지 아버지를 봉양하려고 했기 때문일 것이다. 다른 옛날 효자, 효녀의 이야기들도 자신이나 자신의 아들을 희생해서라도 부모님께 효도를 했다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만약 부모님을 위해서 자식이 죽는다면 부모님의 마음은 어떨까? 오히려 자식이 자기 때문에 죽었다는 죄책감에 사로잡혀 남은 생이 허무하게 느껴져 자살할 지도 모른다. 심청전에서도 심청이가 아버지를 위해서 인당수에 빠졌을 때 심봉사의 마음은 어땠을까? 아마 가슴이 찢어질 정도로 아팠을 것이다. 그리고 심청이도 자신이 죽으면 보살펴 드릴 사람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스스로 후회하면서도 장사꾼들과의 약속을 깨뜨리지 못한 것은 엄연히 부모님에 대한 불효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심청이로서는 공양미 삼백 석에 팔려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었다고 생각할 지 몰라도 ‘효’라는 것은 부모님을 걱정시켜 드리지 않고, 즐겁게 해 드리는 것이지 늙으신 부모님을 두고 먼저 죽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효’는 ‘孝’라는 글자에서 보듯이 자식이 늙으신 부모를 업고 가는 것, 즉 편안하게 모시는 것이라는 뜻이다. 그런 점에서 나는 끝까지 부모님을 모시고 살아야 하는 것이 진정한 효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