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단계별독서지도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3. 독서 발달 특성과 도서 선택


Ⅰ. 독서발달 특성

① 문자를 익히지 못한 시기로 상상력이 풍부하고 이야기 듣기를 좋아하며, 책 속의 세계와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
② 짧고 운율이 있는 이야기를 좋아하며, 같은 책을 되풀이해서 읽어주는 것을 좋아한다. 들려주는 이야기 내용에 좀더 깊은 흥미를 느껴 책을 읽어주면 가만히 앉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전 단계보다는 길어진다.
③ 스스로 글자를 읽을 수는 없으나 글자가 있다는 것을 의식하고 그림책 등을 읽어달라고 조르기 시작한다. 책과 잡지에 나오는 사물의 이름을 알아 맞추고 싶어 하고, 그림에 있는 행동을 찾아내고 이름을 붙이고 싶어 한다. 특히 신체부위를 찾아내는데 관심을 가진다. 4세 아동은 글씨를 가리키며 읽어주면 자기도 따라 가리키며 궁금한 것을 질문 할 줄도 알고, 엄마가 말하지 않은 부분을 채우고 싶어 한다.
④ 언어가 빠르게 발달한다. 가정의 언어 환경과 책을 통해 새로운 언어를 배움으로써 두뇌가 발달 되고, 책의 내용을 흉내 냄으로써 표현력이 풍부해진다.


Ⅱ. 독서 자료의 선정

1. 그림 이야기 책

이시기의 아이들이 접하게 되는 그림 이야기책은 어린이의 독서에 대한 취향과 태도 형성, 간접 경험의 제공, 공상력과 상상력의 신장, 언어 발달, 심미적 감상력의 발달을 도와주므로 그 가치는 높게 평가되고 있다.(김세희 외, 2001) 그러나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종류의 그림책은 형태와 내용면에서 유아의 흥미와 발달 단계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어머니의 과도한 욕구에 초점을 맞춘 것들이 많아 선정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이들이 처음대하는 책을 어른의 욕구에 맞춰 펼쳐놓으면 오히려 아이에게 부담을 주게 된다.

1) 그림과 문자가 적절하게 어울려야
이시기의 유아는 점차 문자에 익숙해질 수 있는 시기이다. 따라서 그림책은 적당한 분량의 문자가 포함된 것을 선택하여야 하며, 글과 그림이 적절하게 어울린 것이어야 한다. 또한 그림은 유아가 어머니가 읽어주는 것을 들으며 편하게 그림을 볼 수 있는 곳에 좋은 곳에 배치한 것이 좋다. 유아의 정서와 감각에 호소할 수 있으려면. 내용면에서 유아의 언어적, 정서적 발달 수준에서 이해가 가능하고 상상할 수 있는 범주의 것이어야 한다.

그림은 선명하고 사실적으로 그려진 것으로, 원색을 써서 채색을 한 그림이 주를 이루는 그림책보다는 수채화, 파스텔, 유화, 소묘, 콜라쥬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 책들을 고른다. 때대로 미술관에 가는 것보다 더 나은 공부가 될 수 있다.(이지유, 2002)
2) 단순한 구조의 그림 이야기책
3-4세 유아들은 책 속의 이야기 듣기를 좋아한다. 지금까지 가지고 놀았던 인형이나 완구에서는 없었던 재미있는 이야기가 책 속에 들어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어린이가 스토리의 재미를 알게 되면 독서의 재미를 발견하게 된 것이다.(남미영, 2004) 그렇다고 해서 복잡한 구조를 갖춘 내용의 그림책은 이해하기 어렵다.(마마파파) 등장인물이 3명 이하인 글로서 내용이 반복적이고 그림만 보아도 줄거리를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한 구조의 그림책이 유아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3) 주변에서 친근하게 대하는 사물이나 생활과 관련된 그림책
이 시기의 유아들은 호기심이 왕성하고 추상적인 사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본 것을 중심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림 이야기책도 아이가 친근함을 느낄 수 있고 아이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내용을 다룬 것이 좋다.
또한 유아들은 혼자서 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독립심이 생기므로 아이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생활을 소재로 한 생활 관련 그림책은 아이의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 동물을 주인공으로 하여 '인사하기, 혼자 옷입기, 세수하기, 이닦기, ' 등을 다루거나 또래 유아의 생활과 가족의 사랑을 친근감 있게 표현 한 것이 아이의 생활 교육에도 도움이 된다.

4) 기초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는 책
이 시기의 유아들은 기초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접어들기 때문에 교육과 학습에 관련된 그림책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이시기의 유아에게는 인지 대상을 세분화해서 표현한 그림책이 좋다. 예를 들어 차에 대한 그림책이라면 소방차, 구급차, 버스, 택시 등과 같이 나누어지고, 의자라면 다양한 용도와 디자인의 제품이 소개된 책이 인지발달에 도움이 된다.
색깔․ 크기․ 수 등의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은 인지발달에 도움이 되고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준다.


2. 동시나 동요가 있는 그림책

동시나 동요가 있는 그림책은 정서발달을 정교화시킨다. 또한 반복되는 의성어나 의태어는 아이들로 하여금 말의 즐거움을 깨닫게 하고 언어적 감각을 발달시킨다. 의성어나 의태어는 동화 선정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사람의 목소리나 행동을 흉내 내는 말은 유아로 하여금 문자에 흥미를 갖게 하고 우리 문자가 매우 아름답고 재미있는 것이라는 의식을 잠재적으로 갖게 한다.

3. 테잎이나 에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매체

읽기 자료를 반드시 '책'에만 한정할 필요는 없다. 이시기의 유아는 읽기 자료, 읽기를 통해 슬픔과 기쁨, 절망과 분노 등을 감정을 느낄 수 있고 어느 정도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테잎이나 에니매이션 등의 매체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매체가 이 시기 유아에게 권장될 수 있는 이유는, 등장인물이 한정되어 이야기가 단순하고 낭만과 갈등이 있으며 대부분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이 등장하여 아동에게 사실감 있는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최종정리일 2005년 1월 6일. 이기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