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4) 소설(小說)


1. 소설의 특성

소설은 인간의 행위를 중심으로 하여 실제로 있었던 일이나 혹은 있을 수 있는 일을 흥미 있게 서술한 문학 양식으로, 이야기가 중심이 된다. 이야기가 중심이 되는 이러한 소설의 특성을 서사성이라 한다.
또한, 소설은 허구성과 사실성을 특성으로 한다. 소설의 이야기는 대부분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서 있을 수 있는 일을 꾸며 낸 허구이다. 그런데 꾸며 낸 이야기지만 실제 일어나는 일인 것처럼 현실감 있게 묘사하므로, 이를 소설의 사실성이라 한다.

소설은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 이야기를 끌어가는 인물과 사건, 그리고 배경이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된다. 인물은 사건을 끌어가는 주체이고, 배경은 사건 전개에 수반되는 여러 환경이다. 이들 요소 가운데 이야기 전개의 핵심을 이루는 것은 인물이므로, 소설을 읽을 때는 인물의 성격, 인물 간의 갈등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소설 감상의 방법

소설은 문학의 허구성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 주는 장르이다. 따라서, 과학자와 같은 냉철한 시각보다는 머리를 비우고 작가가 이끄는 대로 마음을 움직여야 소설을 읽는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소설을 감상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흥미를 갖고 실제 일인 것처럼 읽는다.
소설은 재미있게 읽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소설 속의 주인공이 되어 그와 함께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비록 꾸며 낸 세계이지만 현실 세계의 일인 것처럼 작품에 몰입하며 읽을때, 소설을 읽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2) 전체의 윤곽을 파악하며 읽는다.
소설은 대부분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단계로 구성된다. 따라서, 읽고 있는 부분이 어느 단계에 속한 것인지 알고 읽어야 전체의 윤곽을 파악할 수 있고, 앞으로 사건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예상할 수 있다.

3) 인물의 성격과 갈등을 파악한다.
소설에는 사건이 있고 등장 인물들이 있다. 이들 등장 인물의 역할과 성격에 따라서 갈등이 빚어지게 되는데, 이 갈등이 없으면 사건이 일어날 수가 없다. 즉, 인물들의 역할과 성격이 사건 전개의 기본 요소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인 내부의 갈등인가, 인물들 사이의 갈등인가, 아니면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인가 등을 이해하는 일은 소설 이해의 관건이 된다.

4) 배경과 복선을 이해한다.
배경은 사건이 전개되는 환경이다. 배경은 인물과 사건에 신빙성을 부여하기도 하고, 장차 전개될 사건이나 인물의 행동을 암시하는 등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주제를 파악하는 출발점이 된다. 또한, 작가가 설정해 놓은 복선(伏線)은 어떤 사건이 일어나는 데 필연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소설 감상에서 놓쳐서는 안 될 요소이다.

5) 작품의 의의와 가치를 판단한다.
소설이 꾸며 낸 이야기이고 독자에게 읽는 재미를 주는 문학 양식임에는 틀림 없지만, 궁극적으로는 삶의 진실을 추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작품을 읽은 뒤에는 작품이 지니고 있는 의의와 가치는 물론, 문체나 구성, 표현 기법 등에 대해 스스로 평가해 보아야 한다. 이러한 가치 평가는 곧 소설을 바르게 읽는 마무리 작업이다.

다음글
3) 시(詩)
이전글
5) 희곡(戱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