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3) 시(詩)


1. 시의 특성

시(詩)는 언어 예술로서의 특징이 가장 잘 나타나는 문학 양식이다. 소설의 언어가 내용 전달을 위주로 한다면, 시의 언어는 내용 전달보다는 표현 방법을 중시한다. 다시 말해서, 소설은 언어를 수단으로 사용하지만 시에서는 언어 그 자체가 표현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시에는 다른 글과 구별되는 몇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

우선 시는 함축성과 상징성을 특징으로 한다. 시는 짧은 형식 속에 많은 내용을 담아내야 하므로 생략이 많고 함축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논설문이나 설명문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그 의미가 분명하지만 시에서는 그렇지 않다. 가령, 한용운의 시 '님의 침묵'에서 '님'은 '조국, 석가, 연인' 등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이를 시의 다의성이라 하는데, 이 다의성이야말로 시가 다른 글과 구별되는 속성이라 하겠다.

또, 시는 운율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산문을 산보하는 글로, 운문을 춤추는·글로 비유하듯이, 시는 운율을 통해 마음에서 일어나는 정서의 파동을 표현한다. 시의 음악성은 이러한 운율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시에서의 이미지는 정서를 형상화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시는 정서를 직접 서술하지 않고 이미지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나타낸다. 쓸쓸함의 정서는 '쓸쓸하다'는 직접적인 서술보다는 '떨어지는 낙엽'이란 표현을 통해서 제시될 에 더 인상적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시인은 일종의 전략가이다. 시인은 내용을 어떻게 표현해야 효과적으로 전달될 것인가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특히, 시에는 비유, 상징, 역설(逆說),반어(反語) 등 많은 표현 기법이 사용되는데, 이러한 기법을 사용하는 것도 내용을 좀더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전략인 것이다.

2. 시 감상의 방법 

시를 효과적으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시적 화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의 처지와 심리 상태를 파악하여야 한다. 이 때, 화자의 말투를 어조(語調)라 하는데, 이 어조를 보면 화자의 태도가 잘 드러난다. 그러므로 시를 감상할 때는 어조에 특히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 시를 감상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1) 전체를 개괄적으로 읽는다.
한 행 한 구에 집착하다 보면 시가 지니는 통일성을 파악할 수가 없다. 우선 작품 전체의 내용과 그 흐름을 파악한 다음, 세부 사항-이미지, 운율, 시어, 어조, 표현 기법 등-에 대한 이해로 들어가야 한다.

2) 작품에 몰입하여 음미하며 읽는다.
시는 무엇보다도 독자에게 전달되는 느낌이 중요하다. 의미의 이해에 앞서 정서의 교류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론적 해석이나 평가는 뒤로 미루고 순수하게 작품을 감상해야 한다. 이론이나 평가는 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자칫 선입관이나 편견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반복해서 낭송을 한다.
눈으로만 읽을 때는 놓치기 쉬운 어구도 귀로 들으면 확실히 파악되는 경우가 있다. 또, 반복하여 읽음으로써 느낌과 의미가 분명해지고 시적 감흥을 얻을 수 있다. 좋은 시는 끝없이 솟아나는 샘물과 같아서 몇 번을 되풀이해서 읽어도 완전히 음미되는 것이 아니다.

4) 상징적 의미를 파악한다.
시는 함축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생략과 축약이 많기 때문에 의미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의미의 상징성과 모호성을 파악하는 것이 시를 이해하는 지름길이다.

5) 시인과 시인의 시세계를 이해한다.
시에는 시인의 의식이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시인의 인생관, 가치관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작품 이해에 큰 도움이 된다.

6) 다른 사람의 감상과 비교해 본다.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거나 시평을 읽어 보면 작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시는 지극히 주관적인 세계를 다루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