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4) 기타 독서능력 발달단계

1. 구암집 잡서에 나타난 독서 능력

조선조 후기 개인 문집인 구암집 잡서에 나타난 독서 능력은 3등급으로 나눌 수 있다.

1등급은 마음에서 우러나 읽고 생각하고 실천하여 눈(目)과 발(足)로 읽고 행하는 실천인이다.
2등급은 오미(五味 : 매운맛 단맛 쓴맛 신맛 짠맛)와 오색(五色 : 靑 黃 赤 白 黑)을 즐겨 입(口)과 눈으로만 읊고 실천은 약한 사람이다.
3등급은 명예와 권력에 뜻을 두고 눈과 입에만 담아 항상 말하면서 자신의 이익에만 이용하는 사람이다.

독서를 통하여 우선 격물(格物)하고 정심(正心)하며 이어 수신(修身)한 후에 위기(爲己 : 자아발견)하고 치인(治人 : 남을 다스리는 자아실현) 한다는 5단계도 현대사회에서 무시하지 않고 재조명 해야 할 과제이다(김효정 외, 1997).  

2. 일본의 사카모토이치로(阪本一郞)는 성인이 되기까지의 독서능력의 발달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1) 독서입문기(5세~1년 1학기 말)
  ⓐ 독서준비기(취학령까지) : 읽기를 학습하는 심신의 준비가 성숙한다.
  ⓑ 독서개시기(1학기말까지) : 더듬거리면서 한자씩 음독하고 모르는 문자는 묻는다.

(2) 초보독서기(1학년 2학기~ 3학년 2학기)
  ⓐ 독립독서개시기(1학년 2학기) : 짧고 평이한 문장이면 독립하여 읽으며 묵독하게 된다.
  ⓑ 독서습관형성기(1학년 2학기~2학년 1학기) 새로운 단어를 추론하여 해독하게 되고 반복해서 읽지 않아도 생각하면서 읽는다. 독서의 습관이 길러진다.
  ⓒ 초보독서력성숙기(2학년 2학기~3학년 2학기) : 독서의 기초적인 기술이 더욱 성숙해지고 묵독을 하게 된다.

(3) 전개독서기(4학년~ 중학 1학년 )
  ⓐ 독서독립기(4학년~ 5학년 중기) : 자발적으로 열심히 읽고 정보를 도서에서 구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 독서분화기(5학년 중기~중학 1학년 말) : 더욱 다독하게 되며 목적에 의한 다양한 독서를 한다.

(4) 성숙독서기(중학 2학년 이후)
  ⓐ 독서통일기(중학 2학년~ 고교 1학년) : 필요에 따라 도서를 선택하여 사고, 평가, 비교하며 통일화 시킨다.
  ⓑ 고급독서기( 고교 2학년 이후) : 연구적인 독서를 본격적으로 하고 그것을 응용하며, 특소한 자료를 이용한다. (김현희, 1979)

 3. 미국의 국립교육연구학회에서는 다음의 5단계로 구분하고 있다.(교육대학 도서관학 연구회, 1969).
 
(1) 전독서기 : 출생 후부터 초등학교 1학년 정도까지로 이 시기에는 책을 읽기 에 필요한 생리적 또는 심리적인 여러 가지 요인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2) 독서개시기 : 초등학교 1학년 정도까지로 말을 바르게 인지하게 되고, 간단 한 문장은 읽을 수 있게 되며, 자기 혼자서도 책읽기에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이다.
(3) 독립독서초기 : 초등학교 2학년 정도까지로 음독과 묵독의 기초적인 기능이나 습관이 완성되어 주의를 집중하여 책을 읽을 수 있고, 바르게 이해하면서 어느 정도 빠른 속도로 읽어 나가게 되는 시기이다.
(4) 중등독서기 :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로 이 시기는 개인적인 경험이 증대하며 독서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이해력이나 속도가 증가하고 독서기술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5) 성숙독서기 : 중학교 1학년 이후부터로 이 시기부터는 독서의 흥미가 깊어 지며 독서의 습관도 몸에 붙게 되고 독서의 태도가 점진적으로 세련되어 가는 시기이다. (손정표, 1998)


4. 송영숙, 김효정(1999)은 독서능력 발달단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6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하였다. 

(1) 독서준비기 ( ~5.5세)
-독서를 하기 위한 심신이 성숙되는 시기이다. 잘 보고 들을 수 있는 심리적인 준비, 어휘를 늘려가며 분명하게 말하고 이용하는 언어적인 준비, 단어와 문자의 형성을 파악하고 기억하려는 지적인 준비, 타인과 더불어 주의를 기울이고 생각할 줄 아는 인격형성의 준비를 하게 된다. 

(2) 독서입문기 (5세~7세)
-문자의 기초학습이 시작되는 시기로 그림책과 이야기 듣기를 좋아한다.
-어휘력이 증가되며, 자신의 생각과 문자를 맞출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3) 기초독서기 (6세~8세)
-단순히 문자의 식별 뿐 만이 아니고 문장의 독해가 가능하여 쉬운 자료를 읽기 시작한다. -문장의 전후관계를 알고 의미 있는 문장의 실마리를 찾아낼 수 있으며, 소리 내어 읽기 등의 초기 독서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 단순한 책을 독립해서 열심히 읽기를 기대할 수 있다. 

(4) 전개독서기 (8세~11세)
-독서기술이 성숙하여 다독할 수 있으며 어휘력이 최고수준에 가깝게 된다.
-독서의 속도를 자유롭게 할 수도 있고 내용의 평가 및 감상, 속독과 정독이 가능하다. 

(5) 성숙독서기 (12세~ )
-다독하는 경향으로부터 목적을 가진 독서를 하게 되어 자신이 필요한 독서자료의 선택이 가능해지고 독서기술도 숙달하게 된다.
-여태까지 익혀 온 독서의 기술을 강화하면서 읽은 자료에 대해 공감하고, 같은 주제의 다른 책을 비교하며 읽을 수 있는 독서활동이 가능하다. 

(6) 사색독서기 (15세~ )
-독서의 목적이나 독서자료에 따라 적당한 독서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독서자료를 비교, 평가,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고, 사색적이고 창조적인 경지에 이르는 독서활동을 하게 된다.
-독서의 모든 능력이 이 시기에 완성되어 일생의 독서능력을 유지하게 된다.(송영숙/북스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