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7. 독서 토론 지도의 효과
독서 토론 지도는 학급이나 독서회 조직을 통하여 책을 읽게 하고, 독서한 내용에 대하여 토론할 주제를 정하여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 토론 활동을 통해서 토론하는 주제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토론의 기술, 경향, 행동 등과 같이 토론을 하는 방법들 역시 배운다. 토론을 통하여 우리 자신과 집단의 성장이 강조되고 문제가 해결되며 더 나아가 우리는 보다 만족하게 된다. 그러므로 독서 토론은 결과로서만이 아닌 과정으로서 그리고 지적인 면뿐만 아니라 행동과 태도의 면에 있어서도, 또 개인적인 것만이 아니라 공동의 것으로서도 중요하다.

가. 주제
토론하는 주제를 배운다. 우리는 그것을 대처하고 판단하며, 해결하고 결정하기 위해서 주제를 알고 이해하게 된다. 동시에 우리는 또한 이해력과 문제 판단력의 힘을 모아서 이해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나. 토론과정
어떻게 토론하는가를 배운다. 토론이 진행됨에 따라 토론 활동과 그 정확한 수행을 위해 수정되고 확인되는 것을 통해 우리는 토론의 기술과 태도 및 행동을 발전시킨다.
첫째는 의사교환 능력의 개발이 그것이다. 여기에는 우리의 표현을 발달시키고 과정의 다양한 규칙을 배우고, 복잡한 상호작용의 능력을 획득하는 것이 포함된다.
두 번째는 토론의 도덕적 문화가 개발되어진다. 토론은 우리가 함께 행동하는 특수한 방법에 입문시키며 합리성, 평화, 진실, 자유, 평등, 존경, 반응, 판단, 반영, 개방 등과 같은 결과의 경향과 미덕을 기르게 한다.

다. 개인과 집단의 성장
독서 토론을 통하여 우리는 독서 능력과 의사 소통 능력이 개발된다는 것은 별개로 하고서도 개인적 성장을 경험한다. 독서 토론에서 도서에 대한 개인적 이해는 깊어지고 보다 의미있게 된다. 또한 대인적 관계에서 성장할 수 있다. 토론을 통해 다른 사람의 느낌과 행동을 수용하고, 상호 관계에서 마음을 열고 다른 사람의 차이를 인정하며,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또한 상호관계에서의 자아 인식과 자신감 등이 성장할 수 있다. 당연한 결과로써 집단은 토론을 통해 성장을 경험한다. 집단의 역학이 증가하고 공동체나 결속이 강조된다.

라. 문제의 해결
독서 토론을 하면서 주제는 명백하게 된다. 질문은 답하여지고, 문제는 풀어지므로 논쟁은 해결된다. 혹은 질문이나 문제, 논쟁은 보다 알찬 진술을 위해 재형성될 수 있다. 모든 해결책들이 토론의 어떤 궁극적이고도 구체적인 결과를 형성하는 결정적인 것은 아니다. 질문은 뚜렷한 답 대신에 또다른 질문을 재형성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또는 상황이 명확해지는 것도 알 수 있다. 즉 협동이 이루어지고 결의는 강화되고 결정들은 숙고되고 행동들이 조장되는 것이다.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범위의 대안들과 기대되지 못한 가능성들이 출현한다. 더 탁월한 평가와 인식이 나타나고 복잡한 것을 확인해 나감으로써 진보할 수 있다.

마. 책 읽는 습관 형성 및 독서 능력 향상
학생들이 직접 책을 읽고 그런 지식을 이루는 개념과 명제들을 스스로 엮어내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책 읽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세계를 독자적으로 해석하고 이해하여 독자적인 창조의 경지에까지 이르게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