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4) 질문에 대한 의사교환 -본격적인 토론

(1) 참여


  토론을 위한 행동은 수없이 많으나, 참여는 말하기, 듣기, 대답하기와 같은 간단한 행동들로 압축된다.
  학습자들은 토론 중에 일어나는 질문에 대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발언함으로써 그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그에 대답함으로써 참여한다. 참여자들이 이야기할 때 진행자는 주로 발언을 주의 깊게 듣고 적절히 대답하면서, 토론의 모범이 되고 토론을 제대로 유지하기 위한 행동을 한다.
  일반적으로 교사는 토론할 때, 의사교환을 시작하거나 고수하기 위해서 또는 발언에 대답하기 위해서 질문을 하지 않는다. 대신 다양한 진술, 신호, 학생 질문, 그리고 침묵 등과 같은 어떤 영역의 비질문 대안이나 질문 대체어까지도 사용한다. 교사 질문은 토론 진행을 방해하고, 토론을 어떤 다른 집단 좌담으로 바꾸어 버린다.
  집단이 처음 질문을 이해하여 다루는 것이 뒤따르는 토론의 과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때 진행자는 다음과 같이 행동한다.

(가) 진행자가 토론 시작을 청한 후 : 만약 누군가가 발언하기 시작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 발언자를 경청하다가 대답한다면 시험에 통과한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진행자는 그 토론 질문에 답해서는 안되며 다시 그 집단을 응시하면서 발언을 청하고 기다려야 한다.

(나) 첫 발언 이후 : 만약 첫 발언이 논평이라면 진행자에게 주어지는 시험은 그 논평에 대해 대답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진행자는 조용하게 있다가 어떤 다른 사람이 자진하여 발언하기를 요청하듯이 그 집단을 둘러본다. 진행자는 '그것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죠?'라며 질문해서는 안 된다. 이 무익하고 해로운 조치는 진행자에게 책임을 지우고,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의 기회를 빼앗으며 (다음에 얘기하는 누구라도 그 스스로 어떤 의견을 제공하지 않고 진행자의 질문에 대답하게 될 것이다) 진술된 관점에 대해 차이점이나 반대 의견을 요청하듯이 보이게 되어 원래 발언자를 그 입장에 묶어 놓고 두 번째 발언자를 다른 의견을 가진 것으로 여기게 된다. 마찬가지로 첫 발언이 그 주제의 본질에 관한 질문이라면 진행자는 확실하게 다른 누군가가 그 대답을 시작하도록 해야만 한다. 만일 그 질문이 절차에 관한 것이면 진행자는 소개된 절차를 설명하거나 명확히 그 정당성을 밝히고 난 후 계속해서 진행한다.

(다) 그 이후 : 구성원들은 그 주고받기를 계속하며 진행자는 계속해서 토론의 모범을 제시하여 토론을 유지한다. 이때 참가자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당신의 행동에 대해 솔직하고 명료하게 모든 의도를 밝혀라.
·당신이 진행자에게 기대하듯이 당신 역시 토론의 성공에 관심을 가지고 염려해야 한다.
·말하기 전에 너무 오래 생각하지 않는다. 사실여부가 확실치 않더라도 당신의 생각을 토론에 내놓아라. 당신이 확신하지 못한다 해도 걱정하지 말고 당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집단에게 알려라. 토론은 사람들이 밖으로 소리내어 드러내면서 생각해 가는 과정이다.
·객관적으로 발언한다. 당신의 발언이 개인적인 논점이 되어 당신의 생각을 방어하는 일에 말려들고 체면을 세우려 하며 비판하거나 동의하지 않는데 대해 분개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주의 깊게 들어서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당신이 동의하지 않는다고 생각된다면 주의를 분산시키지 말고 발언자가 주장하려는 것을 정직하게 이해하려고 시도하라.

(2) 토론 과정 중의 진행자의 리더십 역할

(가) 위치파악 : 지금 우리는 어디에 와 있는가? 집단은 현재 도달해 있는 생각의 단계를 분명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진행자는 예를 들어 '자, 지금 우리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죠?'라고 말할 수도 있다.
(나) 요약 : 우리는 무엇을 이루어 냈는가? 지금까지 입증되었거나 동의를 얻은 점들을 확실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제안한 것이 세 부분이 있는데- 제가 말하는 것이 우리 모두가 원하는 대로 하고 있는 건가요? 한 부분은…'
(다) 시작 : 우리는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가? 집단은 매끄럽게 그 주제의 새로운 측면으로 또는 관련된 다음 문의 사항으로 넘어갈 필요가 있다. '이제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설명해 온 것에 따라 문제의 원인을 제시할 준비가 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여기 작용하는 원인 중 하나라 할 수 있을까요?'
(라) 궤도유지 : 어떻게 같은 맥락의 생각으로 되돌아 갈 수 있을까? '지금 우리가 여기서 약간 빗나가고 있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우리는 …… 하려는 중이었어요'
(마) 속도조절 : 어떻게 우리가 가장 필요한 부분에 우리의 시간을 쓸 수 있을까? '잠깐만 이 부분에서 너무 빨리 지나가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더 계속해 나가기 이전에 우리 …에 대한 생각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는 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