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1) 독서의 1수준-초급독서


가. 읽기 준비를 한다.
읽기를 습득하기 위한 준비가 갖추어지는 시기. 신체적으로는 시력과 청력이 충분히 발달하고 심적으로는 글자나 단어를 읽어내기 위한 시각에 의한 인식능력이 발달해 있다. 친구들과 공부하고 주의력을 지속하며, 타인의 지시에 따르는 등 인격적 준비도 이루어져 간다.(취학 전 단계)


나. 아주 간단한 것을 읽는 법을 깨닫는다.
짧은 단어를 한눈에 읽어내는 일, 문맥을 찾아내는 일, 줄거리를 잡는 일, 말 모으기를 하는 일 등의 기본적인 훈련을 하며, 문자기호가 나타내는 의미를 이해 할 수 있다. 어린이는 간단한 책을 혼자 계속하여 읽게된다.(초등학교 1-2학년 단계)


다. 용어가 급속히 증가하여 문맥을 따라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알아내는 기술을 익힌다.
그리고 다시 자기의 목적에 따라 과학, 사회학, 문학 등 여러 가지 내용의 책을 접하고,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혼자서 책을 읽는 즐거움을 깨닫고, 독서라는 것이 호기심을 만족시키고 자기의 세계를 넓혀주는 것임을 안다.(초등학교 3-4학년 단계)


라. 이전 단계에서 습득한 독서 기술을 더욱 연마하여 독서 체험을 자기의 것으로 만든다.
하나의 작품에서 얻은 개념을 소화하고 , 다음 책을 읽는 일,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몇 사람의 저자가 말하고 있는 것을 비교 할 수 있게 한다.-읽기 단계의 완성기(초등학교 고학년)


▶교육학에서는 '가르침을 받아' 배우는 것과 '발견하여' 배우는 것을 일반적으로 구별하여 생각한다. 가르침을 받아 배우는 것은 '도움을 받는 발견으로, 발견하여 배우는 것은 도움을 받지 않는 발견으로 표현 할 수 있는데 이 두가지의 차이가 분명해 지는 시기가 초급독서가 완성되는 단계이다. 따라서 이 초급 단계를 습득해야만 비로소 어린이는 혼자 읽을 수 있게 된다. 훌륭한 독자가 되기 위한 준비가 여기서 갖추어 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