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5. 감상적 독해(감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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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적 독해는 필자가 사용한 문예적인 기법이나 형식, 문체 구조 등에 대한 독자의 정의적 반응이다. 이러한 정의적 반응은 자구적 독해는 물론 추론적 독해나 비판적 독해의 기반 위에서 일어날 수 있다. 즉, 글의 내용이나 형식에 대한 지적 이해 없이는 감상적 독해는 일어날 수 없다. 그러나 감상적 독해의 초점은 글에 대한 지적 이해보다는 정의적 반응에 있다.
글을 읽으며 독자는 글이 주는 어떤 정서적 분위기에 젖을 수 있다. 글을 읽으면서 '고요하다'라거나 또는 '생동적이다', '암울하다' 등과 같은 분위기나 느낌을 받는다면 그것이 바로 감상적 독해라고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글에서 어떤 시각이나 청각적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는 것도 역시 감상적 독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글의 감상을 위한 독서는 글을 읽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대체로 글의 내용이나 과정, 구조 속에서 비유 정서, 심리 태도 등을 파악하게 된다. 감상을 위한 독서는 대부분은 문학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문학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독자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삶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할 수 있으며, 풍부한 상상력을 기를 수 있다.
1. 감상적 독해의 구성 요인
1) 글 내용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
2) 언어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
2. 감상적 독해 전략
1) 글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그 이유를 말한다.
독서에서의 감동은 여러 요인에서 온다. 때로는 필자의 진지함이나 성실함에 감동을 한다. 설명문에서는 글 내용의 정확성이나 풍부성에서 감동을 할 수도 있다. 논설문에서는 주장의 논리적 전개와 상대방의 견해에 대한 명쾌한 반박에서 감동을 할 수 있다. 소설에서는 소설의 구성이나 인물의 삶에서 감동을 할 수 있고, 시에서는 언어의 아름다움에서, 수필에서는 필자의 진실과 성실에서 감동을 하기도 한다. 때로는 글의 문체에 탄복할 수도 있다.
독서의 감동은 글의 장르적 특성, 글의 내용, 독자의 개인적 반응 등 다양한 요인에서 온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 같은 내용을 다른 형식으로 표현한 것을 읽고, 각각의 감동을 비교해 보도록 한다. 같은 글을 읽더라도, 감동적인 부분이 독자에 따라 다를 수 있음도 인식해야 한다. 같은 작품을 두 번 세 번 읽었을 때, 각각의 경우, 감동이 달라질 수 있음도 알아야 한다.
2) 글에 묘사된 내용을 근거로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장면과 분위기를 상상한다.
3) 인물이나 사건에서 공감되거나 동일시되는 부분을 찾는다.
소설이나 희곡 등의 작품에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고, 다양한 사건들이 전개된다. 인물들은 종교, 전통, 삶에 대한 태도 등 여러 측면에서 가치와 의미 부여가 다를 수 있다. 글 속에서 전개되는 구체적인 사건, 상황도 각각일 수 있다.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공감이나 동일시는 타인에 대한 이해이며, 동시에 나의 정서적 경험이기도 하다. 이런 이해와 경험을 통해서 독자는 정신적 성장을 이루어 간다.
다양한 인물들이 대비되어 나오는 글을 선택하여 읽고, 각 인물의 특성과 그들로 대표되는 인간 유형에 대해 생각해 본다. 그리고 이러한 인물 중에서 누구에게 정서적 공감을 가졌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글 속에 나오는 여러 사건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각 사건에서 인물이 어떻게 결단을 내려 문제나 갈등을 해석해 나가는지 검토해 본다. 그리고 자신의 느낌을 정리해 본다. 이런 과정에서 독자는 자기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비교해 보고, 해석의 다양성, 느낌의 다양성, 가치 부여의 다양성을 알아보도록 한다.
4) 문예적인 글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논리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5) 추리가 정확한 근거나 이유 없이 막연히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추리의 근거를 분명히 찾는다.
6) 글의 내용이나 구성을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에 결부하여 이해하고 비판해 본다.
글을 자신의 배경지식에 비추어 이해하게 되면 자연히 지적 반응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지적 반응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에 따라 그에 맞는 정의적인 반응을 하게 한다. 그러므로 감상과 같은 정의적 반응을 분명히 포착하는 방법의 하나가 바로 글을 자신의 배경지식과 결부하여 이해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그러면 정의적 반응의 인지적 자료를 포착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