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3. 추론적 이해


글에 나와 있는 정보들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글 속에 표현된 내용을 근거로 표현되지 않은 내용을 추리하여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자구적 이해가 문자 그대로의 표면적 이해라면, 추론적 이해는 이 자구적 이해의 토대위에서 이루어지는 보다 고차원적이고 창조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추론적 독해는 독자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말도 상대의 '이해'를 적정선으로 하는 경제 원리에 따른다. 그래서 말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꼭 필요한 만큼만 하라고 한다. 글도 말과 마찬가지로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표현되고 이해되어야 한다. 글쓴이는 언급하지 않아도 독자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 내용은 글에 포함 시키지 않고 생략한다. 또한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기도 하고, 표현 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비유적으로 표현되거나 부분적으로 생략된 글을 읽어갈 수 있는 것은 독자의 추론능력 때문인데, 이 때 독자의 경험과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추론적 이해 과정에는 독자가 배경지식을 능동적으로 활용하여 글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거나 글에 언급된 내용들을 독자 나름대로 재조직 하는 독자중심 추론과, 글에 언급된 정보나 아이디어들을 연결 지어 글의 구조를 파악 하는 글 중심의 추론과정이 포함된다.



1. 추론적 이해 기능의 구성 요인


1) 내용의 추론 : 글 속에서 언급된 내용을 근거로 언급되지 않은 숨은 내용을 추론
가. 중심 내용의 추론-글 전체의 내용을 포괄하는 중심 아이디어, 주제, 도덕적 가치 등을 추론
나. 세부 내용의 추론-언급된 내용을 더욱 명료하게 할 수 있는 구체적 수준의 내용을 추론
다. 비교 또는 대조의 추론-인물, 장소, 시대, 대상 등의 특징에서 공통점, 차이점을 찾아내는 추론
라. 원인과 결과의 추론-개별적으로 언급된 여러 내용이나 사건을원인과 결과 관계로 해석 하는 추론
마. 내용이나 결과의 추론-제목으로 내용 추론, 서론이나 본론으로 결론 추론, 사건의 동기나 전개로 결과를 추론한다.
바. 비유적 언어의 의미 추론-비유적으로 쓰인 언어 속에 함축된 의미를 추론, 이상과 같은 내용의 추론은 언급되지 않은 내용을 독자 스스로 만들어 내는 창조적 사고 과정이다.


2) 내용의 재조직 : 분류, 개괄, 요약, 통합, 글에 언급된 내용들을 독자 나름으로 정리하여 재조직
가. 분류하기-글 속에 언급된 여러 가지 내용을 어떤 기준에 입각하여 몇 가지 범주로 나누기
나. 개괄하기-글 내용의 줄거리나 대의를 간추리기
다. 요약하기-개괄하기보다는 좀 자세한 수준에서 내용을 짧게 정리하기
라. 통합하기-여러 정보들을 합하여 하나로 재조직하기


이와같은 내용의 재조직은 주어진 내용을 추상화하는 사고가 중심을 이룬다. 그리고 그 효과는 축약으로 나타난다.


3) 구조파악 : 형식 구조, 내용 구조.
구조는 글 내용을 엮고 있는 보이지 않는 끈이다. 이 끈은 내용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글쓴이의 전략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구조 파악은 곧 글쓴이의 내용 전개 전략을 파악하는 한 방법이기도 하다.


가. 형식 구조 파악
-하나의 사건은 원인과 결과의 순서대로 제시될 수 있고 또한 시간적으로 나중에 일어난 사건을 먼저 제시하고 먼저 일어난 사건을 나중에 제시할 수도 있다. 제시 순서는 결국 글쓴이 나름의 내용전개 전략에 속한다. 제시된 형식 구조의 파악은 이러한 글쓴이의 전략을 추론하여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나. 내용 구조 파악
-내용 구조는 글에 언급된 여러 내용들의 상호 관련 구조들을 말한다. 글의 내용 구조는 글 내용의 제시 구조와는 상관없다. 내용 구조는 그 내용에 대한 글쓴이나 독자의 지식 구조라고 할 수 있다.



2. 추론적 독해 전략


1) 글의 내용에 관한 독자의 배경 지식이나 문맥을 활용하여 글에 명시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세부 정보를 추론한다.
글의 내용을 보다 정교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에 명시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세부 정보를 추론해 낼 필요가 있다. 글의 세부 내용을 추론하는 방법에는 자신의 배경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과 문맥을 활용하는 방법의 두 가지가 있다. 독자의 배경 지식에는 글의 내용과 관련되는 지식과 글의 구조와 관련되는 지식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세부 내용의 추론을 위한 풍부한 배경 지식을 가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내용의 글과 여러 종류의 글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읽음으로써 세계에 대한 경험의 폭을 확장해 나가야 한다.


2)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정보와 추론을 통하여 파악한 정보를 결합하여 글 전체의 내용 구조를 파악하고, 전체 내용을 요약한다.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정보만으로 내용 사이의 관계와 글 전체의 내용 구조를 파악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생략된 정보와 내용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추론함으로써 글 전체의 내용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글을 읽으면서 다음에 이어질 세부 내용을 예견하기 위하여 글의 중심 생각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문단의 중심 문장에 제시되어 있는 중심 생각을 바탕으로 하여 질문을 만들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예견해 보라. 그리고 예견한 답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글의 세부 내용을 읽도록 하라. 그러면 글의 세부 내용을 보다 정교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4) 문단의 중심 생각과 연관을 지으면서 문단의 세부 내용을 읽도록 한다.
하나의 문단에는 오직 하나의 중심 생각이 나타나 있는 것이 원칙이다. 문단의 세부 내용은 중심 생각과 다른 범주에 속하는 내용이 아니라, 그 중심 생각을 뒷받침하는 내용이다. 문단의 세부 내용은 그 문단의 중심 생각과의 관계 속에서 그 의미가 분명해진다.


5) 단의 세부 내용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면서 글을 읽도록 한다.
문단은 중심 문장과 보조 문장으로 구성된다. 보조 문장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은 그 문단의 중심 생각을 뒷받침하는 내용으로써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그 정보들은 동일한 계층에 속하는 정보와 서로 다른 계층에 속하는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문단의 세부 내용들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글의 의미를 보다 정확하고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