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2. 자구(사실)적 독해 (내용의 확인)


자구적 이해력은 글 속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내용상의 정보와 구조상의 정보를 있는 그대로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해하는 능력이다.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글 속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사실 그대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에 대한 사실적 이해는 추론적 이해나 비판적 이해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 독해 능력이다. 자구적 독해 기능(사실적 이해)은 그 정신 작용으로 보면 분명히 가장 낮은 수준의 독해 기능이다. 하지만 그 신속성과 정확성 덕분에 지식과 정보가 홍수같이 넘쳐나는 현대사회에서 그 어느 고등 수준의 독해 기능 못지않게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1. 자구적 독해 기능의 구성 요인

자구적 독해 기능은 읽은 글의 내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재인(再認) 또는 회상(回想) 하는 능력을 말한다.


1) 세부 내용의 재인 또는 회상 기능-인물들의 이름, 이야기 속에서 벌어지는 사건들, 인물의 생각과 행동과 느낌 등 의 세부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
2) 중심 내용의 재인 또는 회상 기능-글 속에 명시적으로 언급된 많은 내용 중에서 중심 내용을 찾는 능력, 한 문단의 중심 문장을 찾거나,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악해 주는 문장을 찾는 것 등
3) 정보의 연속성에 대한 재인 또는 회상 기능-글 속에 명시적으로 언급된 여러 사건이나 행동들의 연속 관계를 확인하고 찾는 것, 때로는 시간상의 전과 후, 공간상의 위치, 그리고 원인과 결과로서의 연속 관계를 찾는것
4) 비교나 대조 관계에 대한 재인 또는 회상 기능-서로 비교가 되는 개념이나 대상, 인물, 시대, 장소, 주장 등에 대하여 명시적으로 언급된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찾는 것
5) 원인과 결과 관계의 재인 또는 회상 기능-글에 언급된 어떤 사건이나 행동의 원인 또는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원인이나 결과는 반드시 글 속에 명백하게 언급되어 있어야 한다. 숨은 원인이나 결과를 찾는 것은 자구적 독해가 아니라 추론적 독해에 해당된다.



2. 자구적 독해 전략


1) 사소한 정보라도 놓치지 않도록 글에 주의를 집중한다.
2)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구분하여 읽는다.
3) 문단을 중심으로 글 옆에 그 문단의 내용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간단히 적어 둔다.
이 기록은 후에 세부 내용을 찾을 때 중요한 안내가 된다.
4) 연결어에 유의하며 읽는다. 그리하여 내용의 연속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내용사이의 관계까지도 파악한다.
5) 사실의 진술과 글쓴이의 의견의 진술도 구분하여 이해한다. 이러한 구분은 정보의 객관성과 주관성을 판단하는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