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1. 스키마의 개념과 유형



1) 스키마란
스키마(Schema)는 사전지식, 배경지식, 지식 구조(knowledge structure), 본(scripts), 틀(frames) 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우리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경험의 총체를 말한다. 다른 의미로, 스키마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 모든 일에 대한 우리의 기억 내용이며 우리의 지식이다. 그런 의미에서 스키마는 지식 이론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언어의 표현이나 이해 과정에서의 지식에 관한 이론이다.


우리의 지식은 보통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우리가 경험한 어떤 구체적인 사건과 연관되어 기억되고 있는 일화(逸話)적 지식(episodic knowledge)이고, 다른 하나는 구체적인 사건과는 무관하게 일반화 된 개념적 지식(semantic knowledge)이다. 스키마는 이 두 종류의 지식 모두를 총칭하는 추상적 개념과 이들을 조직화하는 고도의 정신 작용이다.



2) 스키마의 유형
Brooks와 Dansereau는 스키마를 내용 스키마와 형식 스키마로 분류하였다. 내용 스키마란 담화의 내용 영역에 대해서 독자가 소유하고 있는 배경 지식의 구조를 말한다. 이것은 특정 분야에 관한 독자의 지식, 종교나 관습에 관한 지식 및 일상사의 여러 사건이나 사물에 대한 구조화된 세상 지식을 포함하는 스키마이다. 예를 들면 세탁에 관한 내용, 경제, 역사, 핵원자로, 컴퓨터에 관한 내용 등과 같은 주제별 내용에 관한 선행 지식이 내용 스키마에 포함된다.


구조 스키마(형식 스키마)라는 비교적 추상적이다. 글 구조 스키마란 저자가 어떻게 자신의 생각을 구성해 나가는가에 관한 독자의 지식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담화의 각 유형은 각기 고유한 관습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관습적인 구조에 대한 독자의 지식이 글 구조 스키마이다. 예컨대 담화의 각 유형인 이야기, 우화, 설명적인 글 등의 각기 고유한 관습적인 구조에 대한 지식이 형식스키마에 포함된다.


글이 어떻게 조직되는가에 대한 지식인 형식 스키마도 글의 정보가 어떻게 서로 관련되고 어떤 순서로 세부 사항이 나타나는지에 관하여 독자가 예측하도록 하므로 내용 스키마와 똑같이 중요하다. 각기 다른 유형의 글은 각기 다른 전형적인 스키마를 가진다. 그러므로 글의 구조를 이해하고, 규범적인 수사 구조를 토대로 예측해내는 독자의 능력은 글의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어느 정도 결정해준다.(이경화,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