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2. 독서지도 방법의 원리


아동기는 감수성이 예민하고 모방기에 있기 때문에 독서 교육은 신중히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독서 지도의 실제에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원만히 해결하기 위한 일관된 방법의 원리가 수립되어야 하고, 이러한 원리 하에 신중한 계획과 치밀한 지도가 있어야 한다. 지도의 실제에서 고려되어야 할 방법상의 원리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자발성의 원리 : 독서는 개체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이루어지기 어려운 활동 이기 때문에 의욕을 갖고 자발적인 동기에 의하여 독서하도록 이끌어 준다.

2) 흥미의 원리 : 책의 내용과 체계가 어린이의 흥미에 맞지 않으면 독서의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흥미와 관심을 갖는 책을 선택해 주어 독서에 대한 흥미를 길러 주고, 나아가 그 흥미를 여러 방면에서 조화적으로 전개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목적의 원리 : 목적 의식은 행동의 방향을 결정 해준다. 그러므로 읽기 시작하기 전에 먼저 목적을 확인하고 그 목적에 적합한 독서를 시켜 나가도록 한다.

4) 선택의 원리 : 주위에 있는 수많은 책 중에서 목적에 맞는 좋은 책을 고른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독서 재료를 적절히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선택의 기술을 익혀 점차적으로 자주적인 선택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5) 능력의 원리 : 어린이의 독서 능력에 알맞은 독서 재료를 제공하여 그들의 능력을 점차 발달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독서 능력 진단을 하여  개인차에 따라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6) 통합의 원리 : 독서를 생활로부터 유리시키지 않고 독서 이외의 활동과 통합시켜 궁극적으로는 개인의 인격에 통합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7) 개성화의 원리 : 독서를 통하여 자아를 깨닫게 하고 자기의 개성을 이해하도록  하여야 한다. 더 나아가 스스로 개성을 신장시켜 자기를 완성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8) 사회화의 원리 : 독서는 개인적 활동이기 때문에 사회 생활을 떠난 고독한 생활로 자칫하면 사회적 적응력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폐단을  막고 오래도록 사회와 더불어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게 지도해 주어야 한다.

9) 환경의 원리 : 어린이의 생활 환경을 정비하여 보다 좋은 독서환경을 조성하여 주고 나아가 그들 스스로 거기에 적극 참여하여 협력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10) 평가의 원리 : 지도의 효과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를 목적의 달성을 확인하고  방법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또한 아동 스스로도 자기 평가를 통해  자신의  독서 생활의 향상을 도모해 나가도록 지도해야 한다.

11) 치료의 원리 : 독서능력의 발달이 지체되거나 인격적 결함이 보이는 어린이에  대하여는 독서를 통하여 그 원인을 제거하고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치료 적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광주광역시교육청.  독서지도.  광주 : 세기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