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어린이 갈래별 글쓰기 > 일기

어린이 갈래별 글쓰기

제목 논설문 형식의 일기 쓰기


친구, 부모님, 선생님께 주장하고 싶은 것을 짧은 논설문 형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아버님께 용돈을 올려달라는 글을 쓸수도 있고, 어머니에게 맛있는 반찬을 만들어 달라는 글을 쓸 수도 있고, 선생님께 예쁜 짝으로 바꿔달라는 글을 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글은 무작정 자기의 주장만을 쓰지 않고 주장에 대한 타당한 이유와 근거를 들어 씁니다.



2001년 8월 12일 날씨:맑음

미니카를 사주세요.

나는 어머니께서 미니카를 사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른 아이들은 다 가지고 있는데 나만 없다. 어머니는 예전에 사준것을 다 망가뜨리고 공부는 하지 않고 게임만 하니 또 미니카를 사줄 수 없다고 하신다. 그러나 나는 어머니가 미니카를 사주셔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저번에 샀던 미니카는 싸구려 제품이었기 때문에 금방 망가졌다. 그리고 내가 처음 미니카를 사서 조립을 잘못하기도 했다. 그리고 게임을 하고 또 미니카를 가지고 놀 것이니 공부를 하지 않을거라는 생각도 잘못이다. 나는 게임을 하는 시간을 줄여서 미니카를 하려고 생각한다. 또 게임만 너무 오래하는 것보다는 미니카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어머니는 미나카를 아무데도 쓸데없는 것으로 말하지만 미니카는 과학공부에 도움이 된다. 미니카를 조립하려면 힘이 들고 잘못 조립하면 소리가 크고 잘 달리지도 못하기 때문에 원리를 잘 알고 조립해야 한다. 이런 이유가 있기 때문에 나는 어머니가 미니카를 사 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 꼭 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