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청소년 독서와 글쓰기

청소년 독서와 글쓰기

제목 베스트셀러 작성하기


베스트셀러는 친구들에게 내가 즐겨 읽거나 감동 깊게 읽었던 글들을 작성하고 소개하기 위해 작성한다. 아울러 이미 읽은 글들을 기억 속에서 꺼내어 다시 한번 감동과 뜻을 음미하게 하는 일석삼조의 활동이다. 베스트셀러 목록을 작성하면서 새로운 글을 소개받는 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의 독서 취향을 알게 되고 스스로 자신의 독서 계획을 세우는 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베스트셀러 목록은 개인이나 소그룹, 또는 한 학급을 단위로 작성할 수 있다. 특히 개인을 대상으로 베스트셀러 목록을 작성할 때에는 특별한 독서장을 만들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이 활동을 이어나가면 개인의 독서 역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활동을 통해 자신의 독서 취향 변화를 살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이 어떻게 성숙되어 왔는지, 자신의 인생관이나 세계관이 어떻게 달라져왔는지 살피고 삶의 태도를 반성하는 계기도 될 것이다.

덧붙여서 이 활동은 신문의 베스트셀러 목록과는 달리 왜 그런 순위들로 목록들이 작성되었는지 더불어 쓰는 것이 좋다. 책을 읽고 난 느낌이나 글이 가져다 준 가치 등을 목록 아래에 기록하면서 읽은 글을 정리한다.

이를 위해 소그룹 이상의 단위로 활동할 때에는 '책 경매하기'와 '책 평론하기'를 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