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청소년 독서와 글쓰기

청소년 독서와 글쓰기

제목 작품(인물) 비교하기


작품(인물 비교하기)는 한 편의 글을 읽고서 다른 글이나 다른 글 속의 인물과의 유사성이나 대조되는 점을 비교, 분석하는 활동이다. 다른 작품과의 비교는 한편의 글을 정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작가의 작품 성향과 표현상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을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는 감상력과 분석력을 포함하는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글을 읽고 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지만 형성이 미약하여 곧장 잊어버리거나 다른 글과 혼돈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작품과의 비교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본래의 작품에 대한 정확한 인지망 형성과 아울러 비교 대상의 작품을 함께 감상하고 기억하게 되는 이중의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비교하기는 우선 책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하며 책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배경, 사건, 인물 등 다른 작품이나 주변 인물상황 등이 얼마나 어떻게 유사한지를 먼저 살핀 다음 근접성이나 다른 점(대조)을 조사 활동하여 작품의 이해를 점점 확대해 나가야 한다.


비교의 방법으로


(1) 제목의 유사한 작품과 비교하기

(2) 주제나 내용이 비슷한 작품기리 비교하기

(3) 인물의 성격이나 행동양식을 비교하기

(4) 같은 작가의 다른 작품과 비교하기


가 있다.


- 학생 작품의 예 -


<15소년 표류기>와 <로빈슨 크루소> 1학년 조삼현


1. 줄거리


<로빈슨 크루소>

바다를 동경한 로빈슨 크루소는 19세때 집을 나와 친구와 함께 브라질로 향하였다. 폭풍을 만나고 해적선의 습격을 받지만 결국 브라질에 도착하여 제법 큰 돈을 벌게 되었다. 얼마 후 다시 항해길에 오르는데 불행하게도 배가 난파되어 로빈슨 크루소는 홀로 섬에 표류하게 되었다. 그 곳에서 희망을 잃지 않고 난파선에서 가져온 물건과 그 섬의 자연 환경을 이용해서 집도 짓고 농사도 지으며 가축을 사육하며 살았다. 그러던 중 식인종에게 잡혀먹힐 뻔 했던 야만인 프라이데이를 구해주고 그를 부하로 삼아 그곳에서 재미있게 보냈다. 그런데 어느날 영국 선장의 배에서 반란이 일어나 로빈슨이 살고 있는 섬에 표류하게 되었다. 그래서 로빈슨이 영국 선장의 배를 찾아 주고 영국 선장은 그 보답으로 로빈슨과 프라이데이를 영국까지 데려다 주었다.


<15소년 표류기>

뉴질랜드의 오클랜드시의 체어맨 학교 학생 15명은 일주일 동안 항구에 배를 묶고 그곳에서 생활하며 지내게 되었다. 그런데 잭의 장난으로 밧줄이 풀어져 그 배는 바다로 나가서 떠돌다가 배가 부서져 한 무인도에 표류하게 되었다. 결국 그들은 그 낯선 무인도의 한 동굴에서 살게 되었다. 배에서 화약이나 총, 약간의 음식 등을 동굴 속으로 운반한 후 그들 나름대로의 규칙을 세우고 무인도에서의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특히 15명의 소년들은 낯선 무인도에서 좌절하지 않고 그 섬의 동물들과도 친하게 지냈다.


그러던 중, 한 배가 15소년들이 살고 있는 섬에 난파되어 표류하였다. 그 배에는 악당들과 그들에게 잡혀있는 사람들이 타고 있었다. 15소년들은 그 사실을 알고 악당들과 싸워 그들을 모두 죽였다. 그리고 악당들이타고 온 배를 고쳐 15소년들과 악당들에게 잡혀 있던 사람 2명과 함께 섬을 떠나게 되었다.


2. 내용 분석


(1) 주인공을 어른과 어린 아이로하여 글을 쓸 경우 소설에 주는 효과 분석

'로빈슨 크루소' 란 책의 주인공 로빈슨 크루소를 작가가 의도적으로 어른으로 설정하여 이야기를 전개해나갔다. 이런 경우 어린 아이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과는 큰 차이점이 있다. 어린 아이와 달리 어른은 사회에서 대부분 배웠기 때문에 어린 아이 보다는 무인도에 적응하는 것이 빠르다. 로빈슨 크루소의 경우는 홀로 집을 지었고 농사와 가축 사용도 하였다.


그러나 15소년 표류기에서의 15명의 소년들은 인위적인 것을 이용하진 않고 자연환경 그 자체를 이용하였다. 즉 다시말해 15명의 소년들은 섬의 동굴에서 살았고 사냥을 하며 과일을 먹었다. 이 경우를 보아도 더 많이 배운 어른의 경우가 사회에서 배운 것을 더 같이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어떤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 주인공들의 수를 다르게 해서 나타나는 효과

로빈슨 크루소는 무인도에서 생활하면서 모든 것을 홀로 개척하였다 따라서 몹시 힘들게 모든 것을 혼자 처리해야만 했다. 또 사회에서 여러 사람과 살다가 홀로 떨어져 살아가게 되었으므로 그 만큼 외로움이 컸을것이다. 이렇게 작가가 주인공 혼자서 무인도에서 살아 가게 만들었을 경우, 무인도 생활이 그만큼 외롭고 힘들다는 것을 훨씬 더 절실히 드러내기 위함이다.


다른 경우로 15소년 표류기에서는 15명의 소년이 섬에 표류하게 된다. 이 경우 비록 그들이 어린 아이들일지라도 여러 명이 함께 지낸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이렇게 작가가 여러 명을 무인도에서 살아 가게 만들었을 경우, 무인도 생활이 즐겁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함이다.


(3) 두 작품의 결말을 비교

로빈슨 크루소의 결말은 영국 선장의 배에서 반란을 일으킨 선원들을 로빈슨 크루소가 진압해 주어서 영국 선장이 이에 보답하여 그를 영국까지 데려다 주었다는 내용이다. 15소년 표류기에서 악당들에게 잡혀 있던 사람들과 함께 악당들을 죽이고 악당들의 배를 고쳐 자신의 나라로 다시 돌아간다는 내용이 이 글의 결말이다. 이 두 작품 모두 나쁜 일을 한 사람을 혼내주고 배를 찾아 자신의 나라로 떠난다는 내용이다. 두 책 모두 결맡을 이런 식으로 하여 박진감 넘치게 표현하였다.


(4) 두 작품의 특성을 비교

이 두 글은 모두 소설로써 그 소재가 무인도에서의 생환이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하다. 또한 이 글 모두 꿈과 용기를 잃지 말자라는 교훈이 담겨져 있다.



3. 작품평


두 작품 모두 우리들에게 큰 감동을 주는 내용이다. 이런 책은 가슴 속까지 밀려오는 감동이 있어 모두에게 유익할 것이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일지라도 그것을 이기려고 노력한다면 그 어떤 것도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 글들의 주제가 바로 앞의 문장이다.우리는 삶을 최선을 다해 살아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