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선택 > 분야별 전문도서 > 독서경영

분야별 전문도서

두부 한 모 경영

지은이
다루미 시게루
출판사
전나무숲
페이지수
226
대상
조직혁신과 조직성과 향상을 원하는 관리자,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분

<<책 소개>>

일본 두부회사 '시노자키야'CEO 다루미 시게루의 성공 전략을 다룬 책이다. 경영에 있어서 다루미 시게루 사장의 미덕은 바로 지극히 아날로그적인두부를 판매하는데 있어 최첨단 디지털경영방식을 벤치마킹했다는 점이다. 책에 소개된 다양한 경영 사례를 통해 독자는 기업 경영에 있어서 기본 원칙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자연스럽게 조직을 이끄는 경영자가 갖춰야 할 덕목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각각의 경영 성공 사례와 함께 실패 사례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는 거꾸로 발상법의 지혜에 무한한 공감과 도전의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_ ‘두부 한 모를 어떻게 팔 것인가?

프롤로그 _모든 일은 두부 한 모에서 시작됐다

180만 엔의 빚을 진 채 사업을 시작하다

두부장사로 성공을 결심하다

두부 한 모를 팔아도 사업가 마인드를 갖는다

슈퍼마켓의 횡포로 도산 위기에 처하다

실패를 딛고 사업성장의 기초를 다지다

stage 01 거꾸로 개발전략

온리원 상품·서비스로 승부하다

본질을 파고들어 거꾸로 생각한다

1.두부사업 부활 키워드 온리원 상품 전략

법칙 1 _ 철저한 제품 분석이 신상품 개발의 열쇠

법칙 2 _ 포기하지 않으면 실패는 없다

2.판매방법을 바꾸면 매출이 보인다

법칙 3 _ 고객 반응에서 히트 상품 아이디어를 찾는다

법칙 4 _ 판매방법을 바꿔 상품가치를 높인다

<<리뷰>>
두부 한 모의 가격이 얼마니 될까? 행사를 할 때는 990원 정도 이며 1,500원에서 ~ 2,000원 사이정도 된다. 이 두부로 기업을 일궈서 일본 주식시장에 상장했다는 것이 상상이 잘 가지 않는다. 저자는 두부가 豆腐가 아닌 豆富로 서문을 시작한다. 콩이 썩어야만 먹는 두부가 되는 것처럼,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상식을 탈피해서 새롭게 두부를 바라본 저자의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

저자의 역발상은 몇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첫째로, 두부에 대한 기존의 생각의 전환, 둘째로, 두부로 프랜차이저를 계획하면서 대형 마트와 손을 끊은 점 - 나중에 다시 유리한 지점에서 다시 계약을 체결한다. - 세째로, 프랜차이저를 대형 주류 도매상과 제휴한 점은 일본의 특수한 사정이라고 치부하기에는 그의 독특함이 물씬 묻어난다.

두부 한 모에도 다르게 생각하고 실천한다면, 수 많은 상품을 다루고 있는 매장에서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여지가 수 만가지가 될 수 있음에도 기존의 방식대로 구태의연하게 행동하고 있지 않나 반성을 해본게 된다. Retail is detail이란 말이 있는데 그 세심함은 그냥 규칙을 지키는 것이 아닌 고객의 관점에서 조금 다르게 세밀하게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반성을 시켜주는 책이라 생각되며, 부하 직원들도 같이 읽어봤으면 하는 욕심이 생기게 한 책이다. <울프심>

<<제공: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