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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전문도서

문장강화

지은이
이태준
출판사
창비
페이지수
376
대상
글쓰기지도교사/학부모

<책 소개>>
<문장강화>'조선의 모파상' 이태준의 고전적인 글쓰기 교본이다. 저자는 '시에는 지용, 문장에는 태준'이라고 일컬어졌던 당대 제일의 문장가로, '억지로 꾸미려 하지 말고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을 자기답게 표현하는 것'이야말로 글쓰기의 제일가는 요령임을 말한다.

이태준의 <문장강화>는 원래 19392월 그가 주관하던 잡지 문장창간호부터 연재된 것으로, 수십 년의 세월이 지나서도 생명력을 잃지 않는 글의 힘을 여실히 보여주는 책이다. 특히 좋은 글쓰기의 모범이 될 만한 발랄하고 풍부한 예문으로 우리 문학의 우수한 성과를 집대성해 놓았다.

1940년 문장사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되었으며 이후 1947년에 박문출판사에서 출간한 증정판을 대본으로 하여 1988년에 창비에서 교양문고의 한 권으로 출간하였다. 이후 2005년 개정판을 내면서 내용은 그대로 살리되 현재의 독자층에 맞추어 옛말투와 한자어 등을 현대어로 쉽게 풀고, 낱말.문장풀이를 꼼꼼하게 달아 중고등학생들도 쉽게 볼 수 있게 했다. 이번 리커버 에디션에서는 새로운 감각에 맞추어 모던한 느낌으로 커버와 본문을 리디자인했다.

<<목차>>
개정판 머리말_개정판 문장강화를 내면서 - 임형택
초판 머리말_새로 내는 문장강화에 부쳐 - 임형택

1강 문장작법의 새 의의

1. 문장작법이란?

2. 과거의 문장작법

3. 새로운 문장작법

2강 문장과 언어의 제 문제

1. 한 언어의 범위

2. 언어의 표현 가능성과 불가능성

3. 방언과 표준어와 문장

4. 담화와 문장

5. 의음어, 의태어와 문장

6. 한자어와 문장

7. 신어, 외래어와 문장

8. 평어, 경어와 문장

9. 일체 용어와 문장

3강 운문과 산문

1. 운문과 산문의 차이

2. 운문

3. 산문

4강 각종 문장의 요령

1. 일기

2. 서간문

3. 감상문

4. 서정문

5. 기사문

6. 기행문

7. 추도문

8. 식사문

9. 논설문

10. 수필

5강 퇴고의 이론과 실제

1. 퇴고란?

2. 퇴고의 유래

3. 퇴고의 중요성

4. 퇴고의 기준

5. 퇴고의 실제

6강 제재, 글머리, 끝맺음과 그 밖의 것들

1. 제재

2. 글머리

3. 끝맺음

4. 제목 붙이기

5. 묘사와 문장력

6. 감각과 문장미

7. ‘같이’ ‘처럼’ ‘듯이

8. 대상과 용어의 조화

9. 띄어쓰기와 문장부호의 사용법

7강 대상과 표현

1. 인물의 표현

2. 자연의 표현

3. 사태의 표현

8강 문체에 대하여

1. 문체의 발생

2. 문체의 종류

3. 어떤 문체를 취할 것인가

4. 문체 발견의 요점

9강 문장의 고전과 현대

1. 문장의 고전

2. 문장의 현대

3. 언문일치 문장의 문제

인명 해설
인용문 색인

<<출판사제공 책소개>>
수십 년의 세월을 이어 온 글쓰기 공부의 고전(古典).

문장강화조선의 모파상이태준의 고전적인 글쓰기 교본이다. 저자는 시에는 지용, 문장에는 태준이라고 일컬어졌던 당대 제일의 문장가로, ‘억지로 꾸미려 하지 말고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을 자기답게 표현하는 것이야말로 글쓰기의 제일가는 요령임을 말한다.

이태준의 문장강화는 원래 19392월 그가 주관하던 잡지 문장창간호부터 연재된 것으로, 수십 년의 세월이 지나서도 생명력을 잃지 않는 글의 힘을 여실히 보여주는 책이다. 특히 좋은 글쓰기의 모범이 될 만한 발랄하고 풍부한 예문으로 우리 문학의 우수한 성과를 집대성해 놓았다.

1940년 문장사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되었으며 이후 1947년에 박문출판사에서 출간한 증정판을 대본으로 하여 1988년에 창비에서 교양문고의 한 권으로 출간하였다. 이후 2005년 개정판을 내면서 내용은 그대로 살리되 현재의 독자층에 맞추어 옛말투와 한자어 등을 현대어로 쉽게 풀고, 낱말·문장풀이를 꼼꼼하게 달아 중고등학생들도 쉽게 볼 수 있게 했다. 이번 리커버 에디션에서는 새로운 감각에 맞추어 모던한 느낌으로 커버와 본문을 리디자인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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