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마당 > 글나라우수작품 > 선정기준

선정기준

1. 우수작품은 어떻게 뽑나요?

성의있게 쓴 글
글나라 우수 작품은 [글쓰기 마당]에 올려진 작품중에서 성의있게 쓴 글을 뽑습니다. 글을 잘 쓰는 것도 좋지만 잘 쓰지는 못하더라도 성의있게 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우리는 글을 잘 쓰기 위해 글쓰기 연습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니 처음 부터 좋은 글을 쓰기는 어렵습니다. 성의있게 쓰도록 노력하세요.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글쓰기 실력이 늘게 됩니다.
실제 이름과 학년을 쓰세요.
익명(닉네임)으로 글을 올렸거나 학년을 쓰지 않은 학생의 글은 우수 작품으로 뽑지 않습니다. 글을 올릴때는 꼭 실명과 학년을 쓰세요. 학년을 같이 쓰면 우수작을 뽑거나 답(지도)글을 달아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학년은 본문에 쓰면 됩니다.

2. 선물을 받을 주소는 어떻게 올리나요?

주소 등록
우수작품으로 뽑힌 학생은 우수작품 목록의[주소등록하기]에 주소를 올리세요. 주소는 비밀글로 처리되어 관리자와 주소를 쓴 학생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는 부모님의 성함과 함께 자세하게 씁니다.
주소는 통반, 번지, 아파트의 경우 동과 호수, 보호자 성명을 자세하게 써야 합니다. 보호자 성명(000 씨 댁 000)을 같이 쓰지 않거나 주소가 자세하지 않은 학생은 수취인 불명으로 되돌아오기 때문에 상품권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등기우편으로 발송
글나라의 도서상품권은 등기우편으로 발송되어, 만일 상품권이 반송될 경우에는 되돌아 온 상품권을 다시 찾기위해 또 한번의 경비를 추가로 지불하게 됩니다. 정확하게 주소를 쓰면 그런 경비로 다른 친구들의 작품을 더 뽑을 수 있겠지요?

3. 우수작품은 언제 뽑고 상품권은 언제 발송되나요?

우수작품은 매월 말일에 뽑아 다음달 초(5일경)에 알립니다.
상품권은 1달 정도 주소가 올려지기를 기다려 그달 말일 쯤에 발송합니다.

4. 어떤 작품에 어떤 선물을 얼마나 주나요?

독서신문
개인이 만든 독서신문과 가족 신문은 도서상품권 2매를 보내 드립니다. 학교 친구 또는 가족들과 모둠활동으로 만든 신문은 모둠인원 만큼(최고 5매까지)을 보내드립니다.
작가님께 편지쓰기
작가님이 쓰신 책이나 도서상품권을 선물로 보내드리고 작가님이 답글을 달아주시기도 합니다.
그 밖의 글쓰기 작품
'토론하기'를 포함한 그 밖의 글들은 도서상품권 1매를 보내드립니다.

5. 어떤 작품은 잘 쓴 것 같지 않은 데도 우수작으로 뽑혔던데요?

나이에 따라 쓰는 글의 수준이 달라집니다.
유치원 어린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이 쓴 글과 고등학생이 쓴 글을 같이 비교할 수는 없겠지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은 몇 줄의 글을 쓰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청소년이나 초등학교 고학년이 보면 ‘이런 글도 우수작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어린 동생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보내세요.